티스토리 보안접속 인증서(SSL) 자동갱신이 되지 않아요.
오늘도 당연히(?) 1일 1 포스트를 작성하고 예약 발행을 해 두었죠. 그리고 예약 발행 시간에 맞춰 담덕이의 탐방일지에 접속을 했거든요. 그런데 접속이 안 됩니다. 😑
https로 접속 시 당연히 되어 있어야 하는 보안접속 인증서(SSL) 오류가 나네요. '응? 아니 이게 왜?'라는 생각을 하면서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 관리 블로그로 이동해서 하단으로 내리면 이렇게 개인 도메인 설정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곳이 보입니다. 여길 보면 보안 접속 인증서의 만료 예정일이 2023-10-05로 되어 있는 게 보이죠. 네 오늘이 2023년 10월 5일 보안인증서(SSL) 만료일인데 친절하게 '인증서 자동갱신 이뤄지지 않았습니다.'라고 적혀 있네요. 'DNS 설정 정보를 재확인하시고, 지속될 경우 고객센터에 문의하세요.'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요.
저 이제 티스토리 공짜로 쓰는 거 아니잖아요. 내가 열심히 (물론 퀄리티가 좋다고 할 수는 없을 수 있지만) 콘텐츠를 만들면 거기에 티스토리는 자기 멋대로 광고 붙여서 애드센스 수익금 가져가고 있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인증서 자동갱신도 안 해줘서 접속이 안되면 어떡하란 말입니까? 개인 도메인 로그인 안 되는 문제도 '빠른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라는 공지 올라온 게 2020년인데 3년이 넘도록 해결은 안 되고 있고 이에 대한 언급도 안 하면서 광고 붙이는 건 엄청 빨리 했더구먼요. 좋다 이겁니다. 티스토리도 수익이 있어야 운영을 할 테니 그럼 관리라도 제대로 해 달라고요.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는 해 놨는데 과연 해결되는데 얼마나 걸릴지··· 설마 해결 안 된다고 하는 건 아니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