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보안인증서(SSL) 장애의 위력 그리고 해결법까지 알려드립니다.
2023년 10월 5일은 담덕이의 탐방일지 보안인증서(SSL) 만료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담덕이의 탐방일지 메인 도메인인 https://damduck01.com으로 접속 시 접속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카카오 고객센터에게 문의를 접수했으나 돌아온 답변은···.
'보안 접속 인증서 요청건이 많아, ··· 2~3일 내로 인증서 다시 발급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2~3일? 지금 2~3일을 기다리라고요?
보안인증서(SSL) 장애가 난 하루동안 방문수는 약 70%가 하락했어요. 수익형 블로그라고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한다면서 개인 블로그에 멋대로 카카오 계정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시켜서 클릭과 수익을 뺏어가면서 이런 관리도 제대로 안 해주면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게다가 공식 블로그에는 10월 6일에 보안인증서 관련 공지 글이 올라왔는데 [안내] 보안 인증서 발급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내용은 제가 고객센터에서 받은 메일 내용과 똑같네요. '발급 및 갱신 요청된 보안 인증서는 순차적으로 처리될 예정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저는 이웃 블로거 님들의 조언(?)에 따라서 개인 도메인 설정을 삭제하고 다시 재 설정했습니다. 6일 새벽에 재 설정하고 잠들었다가 아침에 확인해 보니 이렇게 발급 완료 처리가 되어 있던데요. 어차피 2~3일 기다리면서 방문 수 초토화되느니 그냥 이렇게 삭제하고 다시 연결을 시도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마 2019년 SSL 전면 적용하면서는 '반년 가까운 운영 기간을 거치며 안정성을 검증'했는데 자동갱신 로직은 테스트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게 아닐까 싶네요. 그래서 신규 설정 시 발급되는 건 오류 없이 빠르게 처리가 되는 거고 만기 연장 처리는 오류가 있는 게 아닌가 싶은 추측을 하고 있는데 이건 뭐 제가 내부 사정을 아는 건 아니니까 그냥 제 생각인 거고요.
혹시 아직도 보안인증서(SSL) 장애가 발생하는 분들은 밑져야 본전이니까 그냥 삭제하고 재 연결 한 번 해 보세요.
에휴~ 티스토리에서 수익형 블로그 운영하는 거 정말 어렵네요.
P.S.
광고 달았다고 수익형 블로그라고 하는 것도 참··· 최저 수입도 안 되는 수입을 또 뺏어가려고 티스토리 자체광고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기술도 아닌 그냥 카카오 계정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서 운영하는 수준이라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