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에서 직접 만든 Windows 종합 유틸리티 툴 Microsoft PowerToys 아직 안 쓰세요?
요즘 Mac 사용자가 많이 늘었다고 해도 그래도 아직 더 많은 분들이 Microsoft의 Windows를 사용하실 텐데요. 그런데 의외로 사용자가 더 많은 Windows인데 Mac에 비해 좋은 프로그램 소개는 더 적은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정말 유용하게 사용 중인 Windows 프로그램인 PowerToys(파워 토이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 다양한 유틸리티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설정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프로그램이랍니다. 게다가 외부 기업이나 개발자가 만든 게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개발해서 제공하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이죠.
Microsoft PowerToys
Windows 프로그램 설치가 딱히 어려운 경우는 별로 없긴 합니다만 Microsoft PowerToys 역시 설치도 매우 쉽습니다. Windows에도 Microsoft Store라는 이름의 앱 스토어가 있는데요. Microsoft Store를 실행하고 검색 창에 PowerToys를 입력해서 검색하면 위와 같이 Microsoft PowerToys가 검색됩니다. 저는 이미 설치가 되어 있어서 [설치됨]으로 표시되는데 아직 설치 안 하신 여러분들은 [설치]라고 적힌 파란 버튼이 보일 거예요. 설치 버튼을 클릭해서 어서 설치하세요.
대시보드
설치가 되었다면 Microsoft PowerToys가 아마 바로 실행되었을 텐데 화면이 안 보일 수도 있어요. 그런 경우에는 작업표시줄 우측에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 Microsoft PowerToys 아이콘이 보일 거예요.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위와 같이 대시보드 화면이 실행될 텐데요. Microsoft PowerToy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단축키와 실행 여부등을 한 번에 볼 수 있답니다. 그냥 보기에도 너무 많고 이게 뭔가 싶으신 분도 있을 텐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가 정말 유용하게 사용 중인 몇 가지 기능들만 빠르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olor Picker
메뉴순으로 위에서 아래로 설명해 드릴게요. 이 순서대로 하니까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기능이 Color Picker네요. 아마 이 기능이 필요한 분들은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웹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등으로 사용하는 분도 있으실 거 같은데요. 저도 Microsoft PowerToys의 Color Picker를 알기 전에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이용했는데 그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에 실행된 사이트의 컬러만 알아낼 수 있지만 Microsoft PowerToys의 Color Picker는 Windows내 그러니까 내가 보는 화면 전체의 색상 코드를 알아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이 왜 필요하냐고요? 음~ 저 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작성하는 다양한 문서 작업할 때 사용하는 편인데요. 단축키 [Win] + [Shift] + [C]를 입력하면 마우스 커서 밑에 현재 마우스가 가리키고 있는 색과 그 색의 HEX 코드가 보일 거예요. 그럼 내가 알고 싶은 색상 위치에 마우스를 이동하고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선택한 색의 HEX 코드와 RGB 코드, HSL 코드를 보여주고 그 코드 값을 간단하게 복사할 수 있는 버튼까지 제공을 해 준답니다. 그럼 이렇게 뽑아낸 컬러 코드를 가지고 작성 중인 문서에 정확한 색상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저 같은 경우에는 주로 PPT 작업을 하는 경우에 정말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마우스 유틸리티
다음으로 소개할 유용한 기능은 마우스 유틸리티인데요. 마우스 유틸리티에도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저는 '마우스 찾기 사용'을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우스 유틸리티 화면에서 '마우스 찾기 사용'을 켜기 상태로 두면 준비 끝, 이 기능은 이름 그대로 내 마우스가 현재 화면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기능인데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마우스 커서가 안 보여서 마우스를 흔들어서 마우스 커서를 찾으신 경험 다들 한 번씩 있잖아요? 이제는 그러지 말고 왼쪽 컨트롤 버튼은 빠르게 두 번 입력해 주세요. 그럼 모니터 전체가 살짝 어두워지면서 내 마우스 커서에 밝은 원으로 포커스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마우스를 흔들지 않아도 쉽게 마우스 커서를 찾을 수 있답니다. 이거 정말 유용하죠.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
오늘 소개해 드릴 Microsoft PowerToys의 마지막 유용한 기능은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인데요. 이것도 이름 그대로 붙여 넣기 시 서식을 제외한 텍스트로만 붙여 넣기를 해 주는 기능입니다. 그러니까 HTML 기반의 에디터를 사용하는 경우 또는 한글이나 MS 오피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웹에서 찾은 문장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면 그냥 텍스트가 붙여 넣기 되는 게 아니라 서식까지 함께 붙여넣기가 되는 바람에 작성 중인 문서가 틀어지는 경험 있으시죠? 그런 경우에 서식을 자동으로 제거해 주는 기능인데요.
설정 방법은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 화면에서 '일반 텍스트로 붙여넣기 사용' 기능을 켜주면 끝입니다. 이렇게 실행된 상태라면 어떤 걸 복사하던 붙여 넣기 할 때 [Win] + [Ctrl] + [Alt] 키와 함께 [V] 키를 입력하면 서식이 제거된 텍스트만 붙여넣기 때문에 작업 중인 문서가 틀어져서 반복적인 수정작업을 할 필요가 없어요. 붙여 넣기 할 때 단축키가 너무 복잡하다 싶으면 활성화 바로 가기 화면에 있는 버튼 옆 연필 아이콘을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 단축키로 설정도 가능하답니다.
이 외에 '파일 탐색기 추가 기능', '경계 없는 마우스', 'Keyboard Manager' 등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는 있는데 이 좋은 걸 왜 안 쓰고 계시나요?
지금 바로 Microsoft Store를 실행해서 검색하고 설치하세요. 여러분들의 Windows가 더 좋아지실 거예요. 이 포스트 반응 좋으면 더 PowerToys의 더 다양한 기능 소개나 제가 사용 중인 유용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포스트도 꾸준하게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트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