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박하지만 재미있고 유용할 수 있는 키보드 Romoral 매크로 키보드 K15 BT RGB Black 모델 간단 리뷰
이번에는 조금 재미있는 키보드를 보여드릴게요. 종종 포스팅했던 기계식 키보드이긴 하거든요. 핫스왑도 지원되고 적축 스위치를 가지고 있는 키보드인데 레이아웃이 많이 이상합니다. 그리고 노브가 달려 있는데 이 노브가 무려 3개가 달려 있는 키보드예요. 바로 'Romoral 매크로 프로그래밍 키보드 커스텀 게임 키보드, 15버튼, 3노브, 블루투스 레이어 기능, 핫 스왑 가능' 제품입니다. 그나저나 알리익스프레스에 파는 제품들은 이름 좀 간단하게 적을 필요가 있을 거 같아요. 매번 이름 타이핑 하는 것도 일입니다.
Romora 매크로 키보드 패키지
패키지는 정말 이게 상업 제품이 맞는 건가 싶을 정도로 단출합니다. 일반 종이 상자 위에 Romoral 매크로 키보드의 윤곽만 그려져 있고 제품 설명은 스티커 한 장이 붙어 있을 뿐입니다. 상자를 열면 키보드는 뽁뽁이로 감싸 있고 종이랑 우측에 케이블이 보이네요.
Romoral 매크로 키보드 구성품
제품 구성품을 살펴보면 상자를 열었을 때 본 것이 전부입니다. Romoral 매크로 키보드, 사용설명서, 밀림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스티커 형태로 작은 비닐팩에 들어 있고 Type-C에서 Type-A로 되어 있는 케이블이 있습니다.
Romoral 매크로 키보드 살펴보기
Romoral 매크로 키보드는 다양한 구성의 제품이 있는데요. 노브가 하나 키는 3개만 있는 제품부터 키와 노브의 개수에 따라 여러 종류의 제품이 판매중인데 제가 구매한 제품은 K15 BT RGB Black으로 키가 15개 노브는 3개나 있는 제품이에요. 처음에는 이 키보드를 어떻게 높고 써야 되나 고민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놓고 사용하는 게 맞는 거 같아요. 좌측으로 15개의 키가 있고 우측으로는 작은 노브 두 개, 큰 노브가 하나 있습니다. 키보드와 노브 사이에는 LED가 3개 있는데 이 키보드는 3개의 레이어를 제공합니다. 그러니까 3개의 레이어로 총 45개의 키보드 9개의 노브가 달린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거고 어떤 레이어로 선택되어 있는지를 3개의 LED로 표시해 줍니다. 그런데 저 LED가 항상 켜 있는 건 아니고 레이어를 변경할 때 몇 번 레이어가 선택되었는지를 잠깐 보여주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키와 노브 아래로 2단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상단에는 반투명 아크릴, 하단은 투명 아크릴 그리고 바닥은 골판지 느낌의 종이(?)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충전 및 매크로 프로그래밍을 위한 Type-C 케이블 단자와 전원 On/Off 스위치 그리고 레이어를 변경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 외관 그리고 아래 보여드릴 Romoral 매크로 프로그래밍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보면 저는 미국의 차고 창업(Garage Startup)이 생각나던데요. 이게 어떤 회사에서 만든 게 아니고 개인이 아이디어를 내서 3D 프린터로 부품을 만들고 조립해서 판매를 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Romoral 매크로 키보드 소프트웨어
사용 설명서에 적힌 링크를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면 설치 필요 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이 볼 수 있는데요. 실행을 하면 이렇게 15개의 키와 3개의 노브에 각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개의 노브는 좌, 우 돌리는 기능 외 클릭 기능까지 있어서 노브 별로 3개의 매크로를 적용할 수 있으니까 노브만으로 가능한 동작이 3개의 레이어까지 총 3개의 노브로 총 27개의 기능 설정이 가능한 거죠. 이미 설정된 기능은 우측의 clear 버튼으로 개별 삭제를 하거나 Clear All 버튼으로 하나의 레이어 전체를 초기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만 봐도 딱 개발자스럽죠. 디자이너는 전혀 없이 이 제품 만든 개발자 혼자서 자기가 필요해서 만든 느낌의 제품입니다. 그런데 전 이 느낌이 나쁘지 않네요. 정말 실용적으로 내가 필요한 건 다 할 수 있는 제품이거든요. 조금 투박해 보이는 제품 디자인이나 소프트웨어 디자인도 사용하는데 불편한 건 전혀 없으니까 말이죠.
그렇지만 MiNi KeyBoard에서 한글 지원이 안 되는 건 너무 아쉽습니다. 저 많은 키를 단축어로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도 너무 좋을 거 같은데 그건 할 수가 없거든요. 그것 말고는 지금 현재 제가 사용하려고 하는 건 전부 설정 가능하니까 충분히 실용적으로 만족할 만한 가성비 매크로 키보드가 바로 Romoral 매크로 키보드인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