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덕이의 탐방일지

이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들은 저의 저작물이며 출처, 저자를 밝히지 않고 이루어지는
퍼가기, 복제등의 행위와 상업적인 이용을 금하며 필요하신 경우 별도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지오태깅(Geo Tagging) - 사진파일에 위치정보를 넣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8년전에 소니의 GPS-CS1KA를 구매하고 한동안 잘 사용하다가 막상 활용할만 한게 많지 않아서
사진의 위치정보라는건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딱히 문제 될게 없는 것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주에 안드로이드폰에 있는 사진 앱으로 자동 백업을 적용 해 봤는데..
스토리가 생성되었다는 알림이 왔길래 봤더니
와~ 제가 촬영한 사진들의 메타정보들을 가지고 프리젠테이션(?)을 자동으로 만들어서 보내주더군요..

이런 또 주제와 다른 길로 샐 뻔 했네요

일단 구글플러스의 스토리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고 혹시 알고 싶으신 분들은
구글플러스 스토리 알아보기 <- 요 페이지 읽어보세요.. 예를 참조하실수도 있습니다.

자 그래서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들이야 뭐 문제될게 없는데
GPS가 없는 카메라나 GPS가 있어도 잘 쓰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지?
라는 고민을 하면서 그냥 수동으로 메타파일을 수정하려는 무식(?)한 생각을 하고 있었죠.

강좌 글이 있더군요. (SLR클럽 계정이 있으셔야 읽으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구글 위치 기록 기능과 KML2GPX 사이트 그리고 라이트룸을 이용하여
복수개의 사진을 일괄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다 좋은데.. 가장 중요한 라이트룸을 제가 사용하질 않아서 문제더군요..

그래서 GSP위치 기록을 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검색...
검색...
검색...

찾았습니다.

GPicSync 윈도우와 리눅스 맥까지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사용중인 OS에 맞게 선택해서 다운받아 설치하시면 되고요

사용법도 아주 쉽습니다.
뭐.. 구글어스와 연동하는 기능도 있고 한것 같지만

아주 심플하게 태깅하는 방법만 설명을 드리자면

1. GPicSync 을 실행 한 후
2. Pictures folder 버튼을 클릭하여 gps정보를 입력하고자 하는 사진 폴더를 선택한다.
3. GPS file 버튼을 클릭하여 변환된 gps 파일을 선택한다.
4. Manual UTC offset 버튼을 클릭하여 Asia/Seoul 을 선택합니다.
5. 그리고 Synchronise ! 버튼을 클릭하면 끝!

이렇게 위치 정보를 얻게 된 사진을 가지고 할 수 있는게 아주 많을 것 같습니다.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봬요~



신고
DISQUS 로드 중…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담덕이가 생각하고 경험하고 체험하는 것들에 대한 담덕이의 주관적인 이야기들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