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마인의 이미지 파일 처리는 사실 불만이었습니다. 저는 에디터를 CKEditor로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기본적으로는 파일명만 보이고 해당 파일명을 클릭하면 현재 페이지가 이미지 파일로 변경되면서 확인을 하는 구조입니다. CKEditor에 바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일감에 첨부파일로 올리거나 다른 곳에 업로드한 후 해당 이미지 경로를 입력해서 봐야 하고요. 물론 CKFinder를 적용하거나 별도로 개발을 하면 되겠지만 CKFinder은 유료로 회사에서 사용 중인 레드마인에 적용을 할 수는 없고 그냥저냥 몇 년간 사용하고 있다가 이번에 Lightbox 2라는 플러그인을 적용했는데 좋더군요..
플러그인 적용 상태입니다. 버전은 0.2.5네요. 그럼 정확히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미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3개의 이미지를 업로드했습니다. 원래는 미리 보기 없이 3개의 이미지 파일명만 확인이 되는데 Lightbox 2를 설치하면 이미지나 pdf의 경우 위 화면처럼 미리보기가 지원됩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창이 변경되지 않고 이렇게 레이어 형태로 이미지를 확대해서 보여주고요.
좌. 우측의 [<] [>] 버튼을 클릭해서 갤러리 기능처럼 이미지를 차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이미지를 보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확인을 할 수 있고요. 직원들의 반응도 아주 좋더라고요. 사실 좀 불편했다고 하면서...
레드마인의 기본 이미지 처리가 맘에 들지 않으셨다면 Lightbox2로 개선을 해 보시는 것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