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맛집/서울 구로구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 유민상 씨가 반겨주는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

담덕. 2021. 5. 20. 08:05
728x90
반응형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 꽤 유명한 순댓국 프랜차이즈죠?
저는 판교에서 제일 처음 그리고 자주 이용했었던 곳인데요.
지난 화요일 1년 반 만에 구로에서는 처음으로 점심을 먹으러 다녀왔답니다.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 구로디지털점

  •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 구로디지털점
  • 방문일: 2021년 05월 18일
  • 위치: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34길 27 (우) 08378

예전에 그러니까 판교에서 처음 접할 때는 메뉴에 육개장이 없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2019년 성남시 정자동에서 방문했을 때 간판에 육개장이 같이 표기가 되더라고요.
제가 기억을 잘 못하고 있는 건지 상호가 바뀐 건지 정확히는 모르겠어요.

 

담소 소사골 순대 육개장 메뉴판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 메뉴판을 보면 메뉴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메뉴판에 보면 육개장 출시라고 적혀 있는 걸 봐서는 원래 육개장이 없었던 게 맞는 거 같죠?
육개장 메뉴를 추가하면서 상호에 육개장을 집어넣은 거 같네요.
육개장 말고도 우렁 얼큰 순두부도 보이고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의 주력(?) 메뉴인 돈순대국과 우순대국도 있어요.
오소리와 곱창이 없는 일반 순댓국도 따로 메뉴가 존재합니다.

 

무채 김치, 깍두기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의 기본 반찬은 무채 김치와 깍두기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저는 국밥집에서는 깍두기만 먹거든요.
보통 배추김치도 같이 나오는데 저는 국밥 먹을 때는 배추김치는 거의 안 먹고 깍두기만 먹어요. 그런데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에서는 깍두기보다 저 무채 김치를 거의 메인으로 국수처럼 먹는 거 같아요.
저는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의 무채 김치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소사골 돈순대국

포스팅 한 걸 찾아보니까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을 2019년에만 12월에만 두 번 포스팅을 했는데 두 번 다 우순대국을 먹었더라고요.
하지만 이날은 돈순대국으로 주문했습니다.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 -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의 우 순댓국을 한 번 더!

지난 5일 방문했던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을 다시 방문했습니다. 여기 육개장을 먹으러 가겠다고 하는 일행이 있어서 재방문을 했어요. 저는 육개장을 먹지 않고 우 순댓국을 한 번 더 주문했고

damduck01.com

비주얼적으로도 차이를 바로 알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다진 양념의 유무.
깻잎 밑에 다진 양념이 보이죠?

 

소사골 돈순대국

소사골 돈순대국은 이렇게 다진 양념이 국물에 기본으로 들어 가 있어서 다진 양념을 풀어주면 바로 이렇게 빨간 국물로 변합니다.
얼큰한 맛의 순댓국이 되는데 이게 또 그렇게 맵지는 않아요.

 

종류도 다양하고 푸짐한 건더기

소사골 돈순대국의 가장 큰 장점.
들어있는 건더기의 종류가 다양합니다.
머리 고기와 부속고기 [각주:1] 말고도 오소리 [각주:2]와 곱창까지.

 

밥은 반 공기씩.

밥은 반 공기씩 그래야 밥이 퍼지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거 같아요.
밥이랑 같이 다양한 건더기를 한 숟가락 크게 떠서 이렇게 먹어도 좋고 여기 위에 무채 김치 수북이 얹어서 먹으면 저는 더 맛있더라고요.

 

순댓국에는 이런 순대가 들어있어야죠.

맛있는 순댓국을 이야기할 때 저만의 기준이 있다면 바로 들어 있는 순대의 종류를 먼저 보는 거 같아요.
가끔 순댓국에 들어 있는 순대가 찰순대만 들어 있거나 대부분 찰순대고 1~2개만 이런 종류의 순대가 들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순댓국 별로예요.

순댓국에는 요런 뭔가 다양하고 투박한 느낌의 순대가 들어가야 '아~ 여기 순대 좀 쓸 줄 아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의 순댓국에는 이런 순대만 들어 있어서 좋아요.

오랜만에 담소 소사골 순대·육개장의 돈순대국을 먹었는데 아~ 전 든든하게 잘 먹고 왔어요.
저는 자주 가도 좋은데 다른 탐방원들은 여길 그렇게 좋아하는 느낌은 아니라서 안타깝네요. ㅋ

 

  1. 부속 고기는 식재료로 쓰이는 동물의 간, 허파 창자, 꼬리, 발, 머리 등을 일컫는다. [본문으로]
  2. 오소리감투는 돼지의 위를 식재료로써 일컫는 말이며, 맛은 고소하고 식감이 쫄깃한지라 돼지 내장 중에서 식재료로 퍽 선호되는 부위다. [본문으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