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에 시놀로지 NAS인 DS718+ 를 사용하면서 추천한 패키지에 대한 글을 발행했었죠.
그런데 요즘 시대에 비디오 스테이션만으로는 부족하죠. 모바일로 비디오 스테이션을 활용하려면 시놀로지의 DS video 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DS video 앱을 실행하시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겠죠. 로그인 방법은 시놀로지 NAS의 접속 주소나 QuickConnect ID로 가능합니다. 로그인 옵션 중 HTTPS로도 접속은 가능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는데 HTTPS로 접속 시 자막 파일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네요. 그래서 저는 HTTPS 옵션은 선택하지 않고 사용 중이에요.
로그인 화면입니다. 저 같은 경우 최근 사용한 TV 쇼 화면이 먼저 보이는데요. 비디오 스테이션에 등록한 영상들의 정보가 모바일 화면에 맞게 바뀌어서 보입니다. 메뉴는 다운로드된 비디오, 재생 목록, 동영상, TV쇼 등 비디오 스테이션의 메뉴를 똑같이 제공해 주네요.
저는 영화와 만화영화를 분리해서 구성을 했는데요. 보이는 화면은 TV쇼나 동영상(영화, 만화영화)이 같은 UI로 제공됩니다.
동영상 상세화면으로 들어가면 상태별로 표시해 주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의 007 골든 아이의 경우 비디오 스테이션 또는 DS video에서 시청을 완료한 영상이에요. 가운데의 미션 임파서블: 로그네이션은 등록만 하고 시청을 하지 않아서 [시청 안 함] 표시가 되어 있고 우측의 소셜 네트워크는 보다 중지한 상태로 포스터의 상단에 진행 상태를 원 아이콘으로 표시해주고 있죠.
그리고 TV 쇼 카테고리에는 저는 드라마 류의 영상을 등록해서 관리 중인데 요즘 다시 보고 있는 빅뱅 이론을 보여 드리면 영상 상세 정보 화면에 위에 동영상과는 다르게 개요 | 에피소드라고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개요는 해당 드라마의 비디오 정보를 그리고 에피소드는 해당 드라마의 에피소드를 썸네일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미드처럼 시즌별로 되어 있는 동영상 정보는 시즌별로 정렬해서 보여주고 시즌이 많은 경우 스크롤의 길이가 늘어나는데 그 때문에 시즌을 접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그리고 각 시즌별로 등록된 에피소드의 수도 표시해 줍니다.
또한 현재 시청 중인 또는 시청한 에피소드는 파란 리본으로 표시를 해주고 있고 아직 시청하지 않은 에피소드는 노란색 점으로 표시를 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디까지 봤고 어디부터 보면 되는지를 확인해 줘서 한 번에 시청을 다 하지 않고 나중에 보려고 할 때 편하게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요.
이런 기능이 시놀로지 NAS에만 있는 건 아니지만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든 아무리 전문가용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사용방법이 어려운 건 잘 만든 제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물론 제가 아직 DS718+ 로 이것저것 작업을 해보니 차라리 그냥 리눅스에 직접 설치하고 구성하는 게 더 쉬운 것도 있긴 한데 그건 저 역시도 조금이나마 IT 관련 일을 하다 보니 기존의 방식이 익숙해서 일수도 있는 거라 차근차근 정리되는 대로 하나씩 더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거나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혹은 실망하셨더라도 공감 클릭과 댓글 남겨주시면 아주 미세하게라도 다음에는 더 좋은 글을 쓸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