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크롬에서 Pig Toolbox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잘 쓰고 있었는데 크롬에서 NPAPI 플러그인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는데요. 워낙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하던 플러그인이었지만 쓸 수 없게 됐으니 어쩔 수 없죠.
그래서 다른 플러그인을 찾아봤는데 저는 Pig Toolbox에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 제스처 기능이었기 때문에 우선 제스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찾아봤어요. 많은 분들이 추천하시는 플러그인이 "crxMouse Chrome ™ 제스처" 였어요. 그런데 crxMouse Chrome ™ 제스처의 제스처 기능이 저랑은 안 맞더라고요. 위, 아래 제스처의 움직임이 영~ 저랑 안 맞더라고요. 물론 제스처의 용도는 자유롭게 편집이 가능했지만 감도 조절은 할 수가 없고 그 감도가 저랑 안 맞으니 한동안 제스처 기능 없이 사용 중이었는데 한 번 제스처 기능을 사용하니까 자꾸 생각나는 건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크롬 웹 스토어에서 제스처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을 찾아서 안착한 플러그인이 있는데요. 바로 네이버 툴바 플러그인입니다.
사용자는 10만 명이 넘는데 평가는 별 3개밖에 안되네요. 그렇지만 저는 제스처 기능을 만족스럽게 쓰고 있어서 조심스럽게 추천해 봅니다. ^^ 저는 이미 설치를 했기 때문에 [Chrome에서 삭제] 버튼이 있지만 아직 설치를 안 하신 분들을 설치 버튼이 보이실 거예요.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는 금방 됩니다. 빨라요.
설치를 하셨다면 크롬의 주소창 옆에 네이버 툴바 아이콘이 보이실 거예요. 네이버 툴바 아이콘은 네이버 검색창 모양과 비슷하게 보이네요. 저 네이버 툴바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보여요. 마우스 제스처 기능 외에도 네이버의 서비스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들을 플러그인에서 제공을 합니다.
이 기능들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 줘야 합니다.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사전/북마크/캡처/메모/보내기(공유)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우스 제스처 기능에 한해서만 간단하게 알려드릴 거예요. 사실 제가 제스처 기능 때문에 쓰는 거라서요. ^^;
위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네이버 툴바의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설정 화면에서 "마우스 제스처" 글씨를 클릭하면 이렇게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제스처들을 확인할 수 있고 설정되어 있는 제스처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가 있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쓰는 제스처는 현재 페이지의 위로/아래로 스크롤하는 기능을 많이 쓰는데 이 기능의 감도가 Pig Toolbox와 비슷해서 저는 좋더라고요. 그리고 현재 페이지의 맨 위/아래로 한 번에 이동하는 기능도 있어서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크롬에서 마우스 제스처 기능을 찾으시는 분들은 네이버 툴바를 한 번 사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뭐 설치했다가 마음에 안 드시면 삭제하면 되니까 한 번 사용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