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레드마인의 플러그인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Redmine] 프로젝트 관리 툴 레드마인 도입기 - 02 포스팅에서 언급했었습니다
플러그인이란 -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과 서로 응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며, 특정한 "주문식" 기능을 제공한다.라고 위키백과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명 어렵네요.. ^^;;
간단하게 말해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여기서는 레드마인이겠죠)에 요런 저런 기능들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레드마인의 기본 기능에는 없네요. 이런 경우에 요런 저런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레드마인에 설치하게 되면 레드마인 안에서 그 기능이 실행이 되는 것이죠. 여기서 말하는 "요런 저런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 이것을 바로 플러그인이라고 합니다.
아~ 뭔가 쉬우면서 어렵네요. 죄송합니다. 그럼 예를 들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가 레드마인을 설치하고 나서 새 일감 만들기에 보이는 에디터 창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에디터와 다른 게 별로 없어 보이죠? 그런데 이제 막상 사용하려면 많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레드마인은 기본적으로 일반 웹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지웍 에디터(html 태그)를 사용하지 않고 위키에서 사용하는 마크업이라는 문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글자를 굵게 만들기 위해서
html -> <b>굵게</b>
위키 -> **굵게**
이런 식으로 문법에 따라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어가 다른 방식이죠.
사실 글자를 굵게 하기 위해서 html 도 저런 식으로 직접 소스를 입력하는 경우는 없다고 하지만 실제적인 예를 들어 유튜브의 동영상을 소스로 퍼오기를 하는 경우 레드마인의 기본 에디터에서는 퍼오기 소스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등의 사소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레드마인을 접하게 되면 이런 점들로 인해 거부감을 가질 수 있겠죠? 저 역시 처음 도입 시에 에디터 창 때문에 고민을 하기도 했었고요. 그런데 다행히도 Redmine CKEditor plugin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CKEditor는 html 문법 기반의 에디터 프로그램인데 일단 화면으로 보시면
이렇게 기본 에디터 창 보다 많이 친숙한 에디터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포털에서 사용하는 에디터 창과 비슷한 모양의 아이콘들도 보이시죠? 이런 식으로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설치해서 사용하기 쉽게 또는 더 많은 기능들을 보강하고 구성해 나가면 도입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레드마인의 플러그인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고요. 레드마인 플러그인 바로 가기 영문이라 읽기 힘들지만 딱히 대안이 없네요. Redmine 커뮤니티 플러그인 소개 게시판에는 유용한 플러그인들이 한글로 잘 소개가 되어 있는데 활성화가 안 돼서 아쉬워요.
저도 도입기 포스팅하면서 제가 사용 중인 플러그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