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플러그인으로 확장성 높은 문서 편집기 노트패드++를 소개합니다.
Notepad++(이하 노트패드++)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몰라서 위키백과의 설명을 옮겨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노트패드++(Notepad++)는 문서 편집기이자 소스 코드 편집기이다.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문서 편집기인 메모장에 견주어 노트패드++는 탭 편집을 제공하므로 여러 개의 파일을 동시에 열어서 편집할 수 있다.
※ 출처: 위키백과
발표일이 2003년 11월 24일로 꽤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는 문서 편집기입니다. 개발자들이 주로 쓰는 프로그램인 울트라에디트나 에디트플러스와 비교되는 프로그램으로 울트라에디트, 에디트플러스 2가지는 유료프로그램이지만 노트패드++는 GPL 자유 소프트웨어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이죠.
저 같은 경우는 간단하게 소스코드를 살펴보거나 주로 블로그 스킨 수정작업할 때 쓰고 있습니다. 2017년 2월 20일 현재 버전은 7.3.2 버전이고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가능합니다. 32비트 설치형과 zip, 7z의 포터블 형식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제가 포스트로 설명드렸던 PortableApps에서도 역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실행하시면 처음 보는 화면입니다. 별거 없죠? 상단에 메뉴들이 보이고 텍스트 편집창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입니다. 그냥 윈도우의 기본 메모장처럼 쓰시면 됩니다. ^^;
몇 가지 특징들을 보자면 위 이미지처럼 편집창을 탭으로 관리할 수가 있어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띄울 필요 없이 하나의 프로그램창에서 다양한 탭을 띄워 관리할 수가 있고요.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다양한 플러그인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플러그인 > P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를 선택하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들 중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셔서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후 확장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플러그인 중 Updates 가 진행된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이렇게 Updates탭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Update 버튼을 클릭하여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작업처럼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노트패드++ 를 재실행하겠냐고 물어보는데 예(Y)를 클릭하면 노트패드++가 재실행되면서 업데이트 작업이 완료됩니다. 물론 새로운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도 동일한 과정을 거치게 되겠죠.
제가 자주 쓰는 플러그인 중 하나인 NppFTP를 설치하고 실행한 화면입니다. FTP라고 하면 국내에서는 알FTP나 파일질라를 많이 쓴다고 생각하는데 그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제공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죠?
그 밖에도 고급(유료) 편집기에서 제공되는 세로편집 기능도 제공하는데 이렇게 편집을 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Shift] + [Alt] 키를 누른 채로 선택 부분을 조절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끔 사용하는 기능을 하나만 더 소개해 드리면 바로 두 개의 텍스트 파일을 비교하는 기능인데 보통 이런 기능들을 가진 프로그램도 별도로 존재하는데 노트패드++에서는 Compare라는 플러그인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먼저 비교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불러온 후 Compare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생긴 메뉴 버튼 중 붉은 네모 표시가 된 Compare 버튼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다른 부분이 하이라이트 되면 알려주게 되고 텍스트가 길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화면도 우측에 제공을 해줍니다.
프로그램 자체의 디자인이 이쁘다고는 할 수 없을 것 같은데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시는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여러분들이 공감과 댓글을 남겨주시면 공감은 저에게 많은 힘이, 댓글은 더 많은 포스트 작성에 도움이 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