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은 질문이 있었는데요. 먼저 레드마인의 로드맵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로드맵이란 "레드마인 > 프로젝트 > 로드맵 > 일감"과 같이 프로젝트의 하위 개념 일감의 상위 개념인데요. 레드마인이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도구라면 로드맵은 일감을 관리하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먼저 로드맵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로드맵을 생성하기 위해 레드마인이라는 프로젝트의 설정으로 들어가서 버전 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새 버전을 클릭하면
새 버전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가이드 만들기라는 버전을 만들어 보기 위해 관련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새 버전과 관련 있는 위키 페이지를 입력하는 곳이 있어서 위키 페이지 명도 입력을 하였는데요. 각 항목에 맞게 입력을 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방금 작성한 가이드 만들기라는 버전과 함께 상단의 작업 내역과 일감 모듈(레드마인의 메뉴) 사이에 로드맵이라는 모듈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드맵 모듈 페이지입니다. 방금 생성한 가이드 만들기 로드맵과 연결된 위키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죠. 그리고 '이 버전에 해당하는 일감 없음'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로드맵이 만들어졌는데 이게 뭔지 아직 모르시겠죠? 모르셔도 됩니다. 저도 몰랐으니까요. 그럼 조금 더 알아볼게요.
일감 > 새 일감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일감 만들기 페이지로 이동했습니다. 여길 보시면 새롭게 목표 버전이라는 항목이 생긴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위 화면에서 방금 만든 가이드 만들기 로드맵과 관련된 일감 내용을 등록합니다. 그리고 목표 버전을 선택하면 앞에 만든 가이드 만들기 로드맵을 선택할 수 있죠. 해당 목표 버전을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일감을 등록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시 로드맵 모듈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까와는 다르게 가이드 만들기 로드맵에 1 일감이 등록되고 진행률을 0%로 등록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죠 그리고 하단에는 연결된 일감이라고 해서 방금 등록한 일감 번호와 제목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로드맵을 정리해 보면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레드마인에 대한 업무(일감)를 관리할 레드마인이라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업무를 하다가 가이드 만들기와 같은 하나의 일감으로 처리하기에는 양이 많은 업무의 경우
레드마인의 특징 작성
사용자용 설명서 작성
관리자용 설명서 작성
등과 같은 일감을 그룹화해서 관리할 필요가 생기겠죠?
물론 아예 레드마인 가이드 만들기 프로젝트를 따로 만들어도 되지만 레드마인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관리할 레드마인 프로젝트가 있고 가이드 만들기를 1회 성이라고 생각해서 따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이렇게 로드맵을 만들어서 프로젝트의 하위 프로젝트 개념으로 관리 가능한 기능으로 생각합니다.
자 그럼 두 번째로 저장소에 대해 이야기할 건데요. 너무 길어져서 저장소는 다음 포스트로 넘겨야겠네요.
늘 그렇듯 여러분들의 공감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되고 댓글은 포스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음에 레드마인의 저장소에 대한 이야기로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