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댓글로 사진에 워터마크를 넣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하신 분이 계세요. 그런데 제가 워터마크나 아이콘용 투명 이미지 만드는 방법은 포스팅했는데 워터마크를 사진에 삽입하는 방법은 포스팅한 적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포스팅을 해 보려고요. 물론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포토샵으로 쉽게 하시겠지만, 워터마크 넣는 작업 때문에 포토샵을 구매 또는 구독을 하는 건 조금 그렇잖아요? ^^ 그래서 무료이고 국산 프로그램인 포토웍스(photoWORKS)를 이용한 방법을 알려드릴 거예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라고 하지만 저는 블로그용 사진 편집은 포토스케이프로 편집을 하고 그 후속 작업을 포토웍스[photoWORKS]를 이용하는 편이에요.
이미지 액자 기능
이미지 리사이즈
워터마크
이렇게 3가지인데요.
첫 번째 탭인 [Frame] 탭에서 액자의 선택 박스를 클릭하시면 엄청 많은 액자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여러 액자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했는데 최근에는 "eill_검정테두리 1 pix" 액자만 사용하고 있어요.
제 블로그 사진을 보면 이렇게 하단에 얇은 검은색 테두리가 보이죠. 저게 나름 스킨을 적용한 건데 포토웍스[photoWORKS]의 "eill_검정테두리 1 pix" 액자랍니다. ^^
그리고 두 번째 탭인 [Resize]를 알아볼게요. 저 같은 경우 포스트용 사진은 가로로 찍은 사진이든 세로로 찍은 사진이든 세로 기준 1080으로 잡아요. 아직 많은 분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FHD(1920x1080)이라고 생각을 하고 전체로 봤을 때 딱 맞는 사이즈라고 생각을 해서 이렇게 정해 놓고 리사이즈를 하고 있어요. 물론 이보다 더 크게 해도 더 작게 해도 사진을 볼 때 자동으로 확대/축소돼서 보겠고 제 사진을 확대해서 보시는 분들도 없으시겠지만, 그냥 제 기준입니다.
아무튼 리사이즈 크기는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꼭 저 네모 표시된 다단계 Resize 실행은 체크하고 실행해 주세요. 제가 포토웍스[photoWORKS]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저 다단계 리사이즈 때문인데 요즘은 리사이즈 알고리즘이 좋아져서 바로 한 번에 리사이즈해도 충분하다고 하는 분도 계시던데 포토웍스[photoWORKS]에서는 저 옵션만 체크해 놓으면 되니까 다단계로 리사이즈를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설명해 드릴 세 번째 탭인 [Signature]가 바로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옵션인데요. 간편하게 아래에 [Text 1] 탭을 이용해서 직접 글자를 삽입할 수도 있고 저 같은 경우는 이렇게 만들어둔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 상단에 [Image 1] 탭의 Image 1 사용을 체크하고 파일 열기 버튼을 클릭해서 제 워터마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사용 중이랍니다. 이렇게 한 번 설정을 적용해 놓으면 블로그용 사진 보정을 다 끝낸 후 포토웍스[photoWORKS]에서 첨부할 사진을 다 불러오고 변환실행 버튼 클릭으로 스킨과 리사이즈 워터마크 삽입까지 한 번에 끝나게 된답니다.
포토웍스[photoWORKS]를 모르시는 분들 한 번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 싶은데요. 이게 의외로 편하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