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월광보합의 무선 버전? D2 무선 아케이드 스틱 게임기 개봉기."라는 이름으로 포스팅을 한 글이 있었습니다.
광고에는 2,000개 이상의 게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 제가 확인해 보니 정확이 1,788개의 게임이 들어 있더라고요. 1,788개의 게임이 들어 있는 D2 무선 아케이드 스틱 게임기의 사용기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D2 무선 아케이드 스틱 게임기를 TV의 HDMI 단자에 연결하고 전원을 넣어주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좌측에 메뉴가 있고 좌측에 선택된 메뉴에 따라 화면이 바뀌는데요. 좌측 메뉴 맨 위의 Folder는 뭐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두 번째 메뉴부터 설명드리면 Favorite라고 해서 즐겨찾기 메뉴인데요. 1,788개의 게임 중 자주 하는 게임들을 즐겨찾기 해서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인데 일단 이 기능부터 버그가 있네요. 보시는 것처럼 4개의 게임 메뉴가 즐겨찾기 되어 있는데 선택을 하면 제대로 실행되는 게임은 3번째 있는 페르시아의 왕자뿐이랍니다. 몇 개 더 테스트를 해 봤는데 페르시아의 왕자 말고도 제가 즐겨하고 있는 캐딜락 앤 다이노소어도 되는 거 같은데 제대로 즐겨찾기가 되는 게임보다 안 되는 게임이 압도적으로 많네요.
아주 오래전 흑백 CRT 모니터로 즐기던 페르시아의 왕자입니다. 이 게임은 당시 주인공의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다양한 액션 그리고 머리를 써서 풀어야 하는 퍼즐성까지 가지고 있어서 한 번 시작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던 게임인데 2021년에 컬러로 즐겨봤어요. (~ ̄▽ ̄)~
그런데 조작성은 키보드가 훨씬 편했던 거 같아요. 스틱으로는 꽤나 조심스러운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페르시아의 왕자도 그렇지만 고전 게임 중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횡 스크롤 게임들은 단 시간에 엔딩을 보기가 힘들죠. 오락실에서도 죽었을 때 바로 동전을 넣고 이어서 하지 않으면 결국 무조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고요. 하지만 D2 무선 아케이드 스틱 게임기에서는 이런 고민이 필요가 없어요. 바로 저장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각 게임별로 총 6개의 저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중 언제라도 조이스틱에 있는 SELECT와 START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최대 6개까지 세이브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곳에 두고 A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새 저장 파일을 만들겠냐는 메시지가 나오고 여기서 Yes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현재 위치의 저장 파일이 생성됩니다. 다음에 시작할 때는 여기서부터 게임을 재개할 수 있는 거죠. 이 기능 아주 마음에 들어요. ○( ^皿^)っ Hehehe…
Favorite 밑으로는 게임의 그룹별 메뉴가 순서대로 되어 있는데요. 가장 많은 수인 729개의 게임이 있는 FC 패미컴 게임부터 시작합니다. 게임 타이틀이 한글이나 영어로 되어 있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위와 같이 썸네일이 보이고 있어서 게임을 고르는데 큰 어려움은 없어요.
두 번째는 SFC 슈퍼 패미컴 게임 그룹으로 총 308개의 게임이 있어요. SFC의 첫 번째 게임은 그 유명한 라이덴, 저 어릴 때 오락실에서 이 라이덴 게임 꽤나 잘했습니다. 화려한 조이스틱 컨트롤로 비처럼 내리는 적의 총알을 피하며 같은 색의 파워업 에너지만 골라 먹으면서 화려한 실력을 뽐내던 바로 그 게임이죠.
그 외에도 우리 아이들은 여기서 파이널 파이트를 즐겨하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 게임은 실제 동전은 넣지 않아도 계속 이어 할 수 있다 보니까 캐릭터가 죽는 거에 신경을 별로 안 쓰는 거 같아요. 그냥 돌진만 합니다. `(*>﹏<*)′
이렇게 종류별로 게임들이 그룹화되어 있는데
GBA 게임보이 어드밴스는 257개
Gens 메가 드라이브 게임이 259개
Arcade (오락실) 게임이 235개
로 나뉘어 있답니다.
그런데 모든 게임이 다 정상 동작을 하는 건 아니에요. 제가 1,788개의 게임을 다 해본 건 아니라서 더 있을 수도 있는데 일단 제가 확인한 오류가 나는 게임은 스노우 브라더스(Snow Bros.) 2인데요. 스노우 브라더스가 1~3까지 있는데 1과 3은 제대로 게임이 되는데 2는 1인 플레이는 문제가 없는데 2인 플레이를 하려고 하면 Coin Error 메시지가 뜨면서 게임이 멈춰버리거나 위 화면처럼 실행은 되는데 2인 플레이어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에러가 있어요.
그리고 이건 문제는 아니고 조금 아쉬운 점인데 제가 요즘 재미있게 하고 있는 캐딜락 앤 다이노소어나 던전 앤 드래곤 같은 2인용 초과하는 최대 4인용까지 할 수 있는 게임들도 있는데 이런 게임들을 3~4명이 함께 할 수 없다는 게 조금 아쉽긴 하더라고요.
D2 무선 아케이드 스틱 게임기의 조이스틱을 보면 P1, P2 선택 버튼만 있을 뿐이라서 조이스틱을 더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거 같네요. 즐겨찾기가 안 되는 게임이 많고 제대로 동작 안 하는 게임도 (제가 찾은 건 하나뿐) 있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임기로서 만족도는 꽤 높은 편이에요.
집에서 저렴하게 추억의 게임들을 즐기고 싶다면 이 제품 한 번 알아보시는 거 권해드리면서 이번 사용기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