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넘게 빌트록스 렌즈를 알아보고 있었어요. 지금 가지고 있는 렌즈는 번들로 X-S10과 함께 구매한 FUJINON XF 16-80mm F4 R OIS WR 렌즈 하나뿐, 그동안 실내 사진은 거의 찍지 않았고 낮 시간도 길어서 딱히 불편함 없이 잘 쓰고 있었는데 이제 가을이 오면서 어둠이 빨리 찾아오고 있고 실내 사진도 찍어야 할 거 같아서 밝은 단렌즈로 빌트록스 23mm F1.4 렌즈로 구매 품목을 결정하긴 했는데요. 국내 정식 유통 제품은 가격이 너무 비싸더라고요. 공식 출고가가 449,000원. 그래서 중고 제품과 직구 제품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아~ 중고제품은 진짜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중고 제품과 직구 새 제품과의 가격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요. 그래서 결국 직구로 새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A/S를 포기해야 하지만 그동안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카메라 바디를 A/S 받은 적은 있지만 렌즈를 A/S 받은 적은 없고 게다가 가격 차이가 14만 원 정도 차이가 나니까 그 정도면 A/S 포기해도 되겠다 싶었습니다.
직구 구매하는 것도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가격만 보고 혹해서 주문을 했는데 이런 후지필름 X-mount가 아닌 소니 마운트 제품으로 구매를 했어요. 그래서 메시지로 번역기 돌려가며 문의를 해서 선적팀에 연락을 해서 물건 교체하고 지금 선주문했던 소니 마운트는 취소를 해야 하는데 10일 후에 분쟁 열기 버튼이 활성화되어야 신청이 가능해서 빨리 10일이 지나길 기다리고 있어요. 이제 한 3일 정도 남았네요. ㅋ
상자는 생각보다 많이 작아요. 역시 사진과 영상으로 보는 것과 실제 보는 건 차이가 있네요. 택배 상자를 조심스럽게 잘라내고 VILTROX 상자가 보이는데 뽁뽁이는 상자 전체를 감싸고 있는 게 아니고 위에만 덮여 있네요.
상자 위에는 VILTROX 로고만 인쇄되어 있고 측면에는 제품 이미지와 명칭이 두 면에 인쇄되어 있어요. 하단에는 제품에 대한 특징이 중국어로 적혀 있습니다. 뭔 말인지 모르겠으니 그냥 Pass~
보이던 이 상자가 본 상자를 한 번 더 감싸고 있는 방식이었어요. 렌즈가 들어 있는 본 상자는 이렇게 옆으로 밀어서 꺼낼 수 있습니다.
본 상자에는 하단에 봉인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칼로 이쁘게 잘라주고 상자 개봉.
렌즈를 바로 볼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종이들이 먼저 보이네요. 품질보증서 같은 종이와 설명서, 오~ 그런데 설명서에 한글이 있습니다. 좋네요. 볼 게 많은 건 아닌데 큰 기대 없이 한글을 찾아보았는 데 있습니다. 역시 대한민국!!!
품질보증서와 설명서를 치우면 렌즈가 바로 보일 줄 알았는데 파우치가 보이네요. 이런 렌즈 보관용 파우치 주는 건 너무 좋아요. 이런 파우치나 보관함은 서드파티 렌즈들은 제공을 해 주는데 왜 더 비싼 자사 렌즈에는 제공을 안 해주는 걸까요? 파우치를 꺼내면 드디어 얇은 포장재에 들어 있는 렌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사진과 영상으로 수 없이 보던 빌트록스 AF 23mm F1.4 X-mount 렌즈의 첫 영접입니다. 생각보다 만듦새가 훨씬 좋네요. 기본 제공되는 후드도 금속 재질인데 저 금속 재질 후드 처음 써 봅니다. 지금은 그냥 좋아 보이기만 합니다.
렌즈 구경은 52mm, UV 필터도 하나 더 주문해야겠네요. 언제 올지 몰라서 필터 주문을 안 했는데 정확히 1주일 만에 도착을 했어요. 추석 연휴 끝나고 주문해야 하는데 필터 올 때까지는 조심스럽게 사용해야겠습니다. 빌트록스 AF 23mm F1.4 X-mount 렌즈의 하단에는 조금 특별한 게 있어요. 바로 마이크로 5핀 단자, 이 단자를 이용해서 펌웨어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 이런 거 처음 봅니다. 아니 일단 렌즈에도 펌웨어가 있다는 거 자체를 처음 알았어요. 바디 펌웨어 업데이트는 몇 번 해 봤지만 렌즈도 펌웨어 관리를 해야 되는군요. 이제는 확실히 카메라도 렌즈를 포함해서 그냥 전자기기라고 봐야겠네요.
바로 결합을 해 봤습니다. 확실히 이전 결합되어 있던 XF 16-80mm F4 R OIS WR 렌즈와 비교하면 훨씬 짧고 아담하네요. 아마 제 바디 렌즈로 사용을 하게 되겠죠? 일상에서는 빌트록스 AF 23mm F1.4 렌즈를 그리고 나들이를 가거나 여행을 가면 XF 16-80mm F4 R OIS WR 렌즈를 사용하지 않을까 싶어요. 개봉기와 장착 느낌은 여기까지, 빌트록스 AF 23mm F1.4 렌즈 펌웨어 확인부터 하러 가봐야겠습니다. 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