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걸 소개한다고 해야 하는 게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티스토리는 참 자잘한 버그들이 자주 발생하는 거 같아요. 그래도 가급적 이행하고 그냥 넘어가려고 했는데 이건 좀 너무하다 싶어서 이렇게 기록으로 남겨봅니다.
이건 일시적이었던 거 같은데 지난 1월 5일 수요일. 티스토리 이웃 분들 순회를 시작하려는데 이렇게 접속 장애가 발생하더라고요. 한 분 것만 문제가 있는 건가? 하고 여러 곳을 다니고 제 거에 접속을 해도 동일하게 접속 장애가 발생. 그런데 이게 저는 기본 티스토리 주소와 2차 주소 두 가지를 다 사용 중인데 2차 주소로는 정상 동작을 하고 티스토리 주소에서만 발생을 했거든요. 물론 이 문제는 금방 조치가 취해진 거 같은데요.
작년 후반부터 티스토리의 서버에 문제가 있는 듯한 장애들이 자주 보이는데 장애가 생기거나 하는 건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문제는 이에 대한 어떠한 공지도 없다는 점이에요.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조치를 하고 그에 대한 내용이 공유가 되어야 하는데 전혀 그런 것들이 보이지 않아서 저는 티스토리에 불만이 쌓이고 있습니다.
2차 도메인 로그인 풀림에 대한 것도 ads.txt와 함께 공지를 하다가 어느 순간 2차 도메인 로그인 풀림 현상에 대한 건 전혀 진행 상황에 대한 공유가 안 되고 있죠.
이야기하다가 어느 순간 조용히 그냥 묻혀가기 원하는 거 이거 되게 치사한 거잖아요?
그리고 이런 건 진짜 테스트 한 번 해보면 금방 알 수 있는 문제인데 티스토리도 개발자들이 테스트 안 하나요? 이건 관리자 사이트에서 글 관리 메뉴를 통해 글을 검색 후 글을 수정하고 완료하면 이렇게 검색어가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도 작년 12월부터 발생하고 있던 문제인데 '금방 조치되겠지'라는 생각으로 가만있었는데 고칠 생각이 없는 건지 이런 오류가 있는 것도 모르고 있는 거 같아요.
티스토리 운영 팀에는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계신 분이 없는 걸까요? 실제 운영하다 보면 수정하고 하면서 금방 찾을 수 있는 오류 같은데 한 달이 넘도록 조치가 없다는 건 아예 이런 문제를 모르고 있다는 느낌이에요.
요즘은 티스토리에 올라오는 공지는 죄다 광고, 광고, 광고에 대한 글만 있던데 우리 기본적인 건 좀 잡아가면서 가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