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에 회사 동료가 구매한 독거미 키보드 AULA F87 Pro를 간단하게 살펴본 포스팅을 발행했었죠.
그 독거미 키보드를 제가 구매를 하게 됐는데요. 제가 쓸 건 아니고 아내가 쓸 키보드랍니다. 그동안 회사에 돈 쓰는 거 아니라며 회사 키보드 너무 엉망이라고 하면서도 교체 없이 사용 중이었는데 그 회사에서 사용 중이던 키보드가 고장 났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키보드를 바꾸고 싶다며 알아봐 달라고 했는데 자신은 무조건 풀배열 키보드여야 한다고 합니다. 숫자키 없으면 안 되고 기능키들도 없으면 안 된다고요. 그런데 풀배열 키보드는 별로 마음에 드는 게 없습니다. 이건 저뿐 아니라 제가 몇 개 보여준 풀배열 키보드에 대한 아내의 평도 마찬가지였어요. '흠~ 이걸 어쩐다.' 고민하다가 아내의 선택을 받은 제품이 바로 독거미 키보드 시리즈 중 하나인 AULA F99 키보드입니다.
AULA F99 패키지
역시나 이번에도 상자가 멀쩡하지는 않네요. 그런데 전에 보여드렸던 F87 Pro보다는 양호하다고 해야 할까요? 뚫린 곳은 없이 도착했습니다. 상자 상단에는 커다랗게 제품의 모델명 F99가 인쇄되어 있는데 이건 F87 Pro와 동일하네요. 반면 상자 하단 디자인은 다른데요. 한국어를 포함한 11개국 언어로 제품 특징에 대한 설명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적혀 있는 특징을 설명 보기 쉽게 적어 보면요.
C 타입 유선, 2.4G 무선 및 블루투스
개스킷 구조 사용
플러그 가능 기계식 스위치, 이건 핫스왑을 지원한다는 거죠
RGB 조명 효과
리튬이온 배터리 4000mAh * 2
충전 전압/전류: DC 5V/ ≤380mAㄷ
정격 전압: DC 3.7V
크기: 390.63(L) * 146.78(W) * 42.57(H) ± 0.5mm
무게: 1183g
운영체제: WIN XP7/8/10/Android/iOS/MAC
설명에는 Windows 10까지 적혀 있지만 당연히 Windows 11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AULA F99 구성품
독거미 키보드 AULA F99 키보드 구성품은 모든 제품 동일한 거 같습니다. A타입과 C타입으로 되어 있는 케이블과 스위치, 키캡 리무버 그리고 여분의 스위치까지 제공되고요. 얇은 게 조금 아쉬운 투명한 키보드 커버까지 알찬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에 포스팅했던 독거미 키보드 AULA F87 Pro 키보드에 빠져있던 스위치, 키캡 리무버도 들어가 있는데 이거 알아보니까 그 동료 제품에만 빠진 거더라고요.
색상도 주문한 것과 다르게 오고 리무버도 빠지고 뭔가 판매처의 문제가 있었던 거 같지만 그 동료는 여전히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
AULA F99 살펴보기
자 이제 독거미 키보드 AULA F99를 살펴볼게요. 구매한 AULA F99는 Stars Fall 컬러에 Gray wood Axis 스위치를 적용한 모델인데요. 아내가 원했던 풀배열은 아니지만 숫자 키패드가 따로 있고 커서키도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보라색과 파란색의 키가 이쁘게 조합되어 있어서 아내의 선택을 받을 수 있었답니다. 그럼 여기서 계속 반복되는 풀배열 키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흔히 말하는 풀배열 키보드는 기본 101 키를 가진 키보드를 뜻하는 거였어요. 1995년 Windows 95가 대중화되면서 윈도우즈 키 2개와 메뉴 키 1개가 추가되면서 지금은(정확히는 Windwos 환경) 104 키가 현실적인 표준으로 되어 있죠. 여기에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한영키와 한자키가 추가된 106 키가 풀배열 키보드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미국식 104 키보드로도 한영키와 한자키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104 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흔히 풀배열이라고 하면 104 키를 뜻합니다.
자~ 그럼 지금 소개하는 독거미 키보드 AULA F99 키보드는 풀배열인 걸까요? 당연히 아니죠. 편집 키 중 사용빈도가 매우 낮은 키(Scroll Lock, Pause Break, 메뉴 키 등)를 없애고 공간을 줄인 키보드랍니다.
그래서 숫자키가 빠진 텐키리스보다는 조금 크지만 풀배열보다는 조금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요. 전체적인 구성은 전에 텐키리스 키보드인 AULS F87 Pro와 비슷한 듯 하지만 살짝 다른 부분도 있죠. 일단 Caps Lock 옆에 Caps Lock 활성 여부를 보여주는 LED는 동일한데 RGB 효과를 주는 LED가 백스페이스와 숫자키 영역 사이에 가로가 아닌 세로로 들어가 있어요. 그리고 Scroll Lock 버튼 위로 해당 버튼의 활성 여부를 표시해 주는 LED가 하나 더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2.4G 무선 연결용 리시버를 수납하고 블루투스, 유선, 2.4G 선택하는 스위치, 케이블 연결을 위한 Type-C 단자가 우측이 아닌 좌측에 자리하고 있는 것도 작은 차이점입니다.
바닥은 AULA F87 Pro와 사이즈만 다를 뿐 거의 같은 걸 볼 수 있습니다. 높이 조절 역시 0~2단계로 총 3단계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동일하고요.
이전 독거미 키보드 AULA F87 Pro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요즘은 너무나 많은 스위치가 출시되어서 솔직히 이름이나 컬러만 가지고는 어떤 느낌인지 짐작하기가 너무 어려워졌어요. 제가 구매한 AULA F99 키보드에 적용한 스위치는 Gray wood Axis인데요. 이것도 회목축이라고 하는 거 같은데 전에 봤던 AULA F87 Pro의 회목축과는 다른 디자인입니다. 눌리는 스위치 부분이 회색인 건 맞는데 스위치를 잡아주는 통 부분의 색이 검은색이 아닌 반투명으로 되어 있고요. 키감의 느낌도 달라요.
이 키보드 역시 아내가 회사에 가지고 가서 사용할 키보드라서 제가 제대로 써 보질 못해서 정확한 비교가 어렵긴 한데 AULA F99 키보드 역시 제가 회사에서 사용 중인 저가의 키보드들 보다는 통울림이나 소리는 더 깔끔하고 좋은 거 같은데 Gray wood Axis 역시 키압은 조금 낮은 느낌입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는 만족도가 꽤 좋은 키보드인 건 확실합니다.
제가 구매한 가격은 $43.15달러 실제 한화 결제 금액이 59,348원이거든요. 아무래도 텐키리스 제품과 비교하면 스위치가 더 많이 들어간 만큼 가격이 높긴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정말 굳이 풀배열을 원하는 게 아니라면 그냥 텐키리스 제품을 구매할 거 같긴 한데 AULA F99는 제가 아닌 아내가 사용할 키보드라서요. 아내는 아주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으니까 성공적이라고 봐야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