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짜 유기 수저세트 선물 받았는데 어디에서 만든 건지는 모르겠네요.
요즘 개인적으로 작지 않은 일이 진행 중입니다. 그래서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그 일과 관련해서 선물을 하나 받았거든요. 뭔지도 모르고 일단 주니까 받아왔는데 이 선물이 바로 제목에 적힌 방짜 유기 수저세트입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게 뭔지 몰랐습니다. 독특한 느낌의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는 보자기로 포장되어 있는 걸 열어보니 네모난 나무 상자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상자 뚜껑을 열어보고 나서야 뭔지 짐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 올려져 있는 종이에는 읽기 어려운 한문 4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無 病 ? 禮 3번째 글자가 뭔지 도대체 모르겠는데 밑에 적혀 있는 받는 분의 '무병(無病)과 다복(多福)을 기원하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라는 문장을 보니 無病多福인 거 같은데 위에 적힌 한자는 무슨 체인 걸까요?
아무튼 이 어려운 한자가 적힌 종이 뒤를 보니 이 종이가 보증서였습니다. 방짜유기제품에 대한 설명과 관리법이 적혀 있고 요즘 보기 힘든 MADE IN KOREA가 보입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 되는 게 보증서에 어디서 누가 보증을 하는 건지가 나와 있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이 보증을 해 주는 걸까요?


보증서 밑에는 또 고급스러운 전통 포장 느낌으로 푸른색과 붉은색으로 포장이 되어 있고 그 안에 비닐로 싸인 수저가 들어 있습니다. 무게가 제법 묵직하고 느낌이 나쁘지 않습니다. 밥 먹을 때 실제 사용도 해 봤는데 묵직한 느낌이 고급스럽고 손잡이 쪽에 붙은 장식들이 주는 까끌거림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방짜유기에 대한 몇 가지를 알아봤는데 방짜는 구리와 주석을 합금한 놋쇠를 달궈 두드려 만드는 유기 제작 방식과 그 방식으로 만들어진 놋그릇 또는 제품을 뜻하는 말이고 유기(鍮器)의 기가 그릇 기 이므로 유기그릇이라는 표현보다는 그냥 유기라고 하거나 순우리말인 놋그릇을 쓰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럼 제가 받은 이 수저 세트는 뭐라고 해야 하는 걸까요? 그냥 방짜 수저 세트 아니면 놋수저 세트 뭐 이 정도?
어쨌든 처음 사용해 본 놋수저 느낌도 좋고 무게감도 괜찮은 거 같고 저도 선물할 일이 있으면 알아봐야겠다 싶은 제품입니다. 놋수저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재미있게 보셨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