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고객 관계 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라고 하는데 작게 얘기하면 고객 관리라고 하지만 최근 CRM 시스템이라고 하면 고객관리뿐만 아니라 전자결재, 고객관리, 견적, 판매 통계 등의 커다란 통합관리 시스템과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CRM에 대한 걸 다루려는 건 아니고 레드마인의 플러그인에 국한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드마인 CRM 플러그인은 이번에 처음 써본 건 아니고 이전 회사 영업팀에서 "왜 영업직원 개인들이 각자 고객 관리를 해서 업무 공유가 되지 않느냐? 고객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CRM을 도입해라"라고 임원분이 영업팀에 한소리 하셨다고 하네요. 그런데 왜? 저한테 연락이 온 건지 모르겠는데 영업팀에서 3개 시스템의 대략적인 견적 표를 가지고 오셨는데 금액이 상당하더라고요.
그래서 "원하는 기능이 뭐냐? 여기 있는 견적이나 결재 등의 시스템이 필요한 거냐? 내가 알기로는 이런 기능들 우리 회사에서는 못쓸 텐데..."라고 물어봤더니 다른 건 잘 모르겠고 그냥 고객 데이터 공유만 할 수 있으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레드마인에 대해 설명하고 영업팀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하고 CRM 플러그인을 세팅해 주었고 그대로 사용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얘기한 CRM 플러그인에 대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는 redmine_contacts 였는데 버전업이 되면서 redmine_crm으로 이름이 변경이 되었더군요. 역시 이번에도 저는 Ligth version을 적용했고요.
설정 화면에 들어가시면 이름 표현 방식을 유담덕, 담덕유뿐만 아니라 미들네임, 약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소의 포맷 형식이라던가 메뉴의 위치 등 세세한 설정 역시 가능하고 Money탭을 선택하시면 기본 환율이라던가 기본 부가세 등의 설정도 가능합니다. 물론 전 Light version을 사용 중이라 기능의 제한이 있고 지금 소개해 드릴 내용은 제목처럼 명함 관리에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
설정 화면에서 연락처의 메뉴 노출 방법을 Show in top menu와 Show in app menu 2가지를 제공하는데 전 Show in app menu로 설정해서 연락처 메뉴가 위 사진처럼 프로젝트 메뉴 창에 나타납니다.
연락처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해당 페이지가 표시되는데요. 입력된 연락처의 내용이 보이고 있고 연락처 기준으로 태그 입력이 가능해서 검색이나 정렬 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락처 입력 화면을 보시면 사진,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웹페이지 등 기본적인 정보와 해당 연락처가 회사인지를 구분할 수 있는 체크박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잘 쓰지 않는 Skype 입력 창도 제공을 하고 있네요. 하단에는 해당 연락처에 대한 메모를 남길 수 있는 설명 창과, 태그 그리고 해당 연락처의 내부 담당자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연락처에 대해 남겨야 할 메모는 초기 입력 후에도 수정 없이 연락처 목록 화면에서 연락처를 클릭하면 이렇게 메모를 남길 수 있는 화면도 제공하고 메모 옆의 연락처 탭을 클릭하면 다른 연락처와 링크를 걸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저는 이 정도의 기능만을 사용 중인데요. 프로젝트별로 관리되어야 하는 외부 연락처 등을 입력해서 공유하고 일감 작성 시 연락처 정보가 필요한 경우 링크를 걸어서 공유하는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물론 레드마인 CRM 플러그인은 유료로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이라 Light version 이 아닌 Full version은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죠?
자세한 기능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고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오랜만에 작성한 레드마인 플러그인 포스팅은 여기서 끝!
늘 그렇듯 여러분들의 공감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되고 댓글은 포스트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