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오전 약 10시경 에버노트의 동기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각종 자료 수집, 개인 영수증 관리 및 블로그 포스팅을 에버노트로 하기 때문에 빠른 해결을 원했죠. 그래서 인터넷에서 검색도 하고 에버노트 고객센터 페이지의 동기화 문제 해결 방법도 단계별 적용을 해봤지만 결론은 실패!
그러다 한 블로그에서 동기화 문제로 에버노트 고객지원에 문의를 했고 무료 계정이라 답변이 조금 늦어져서 죄송하다는 답변과 함께 해결방법을 알려줬고 처리되었다는 글을 보고 '그럼 나는 유료계정이니까 빨리 해결될까?"라는 생각에 Evernote 고객지원을 통해 문의를 진행했습니다.
접수를 하게 되면 이렇게 바로 접수가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보낼 때 로그 파일을 함께 보냈는데요. 로그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은 윈도우즈용 에버노트 기준으로 프로그램 상단의 메뉴에서 도움말 > 작업 로그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작업 로그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시면 되는 거죠. 그리고 약 50분 후인 11:24분에 동기화가 되지 않은 노트를 확인 후 백업하고 해당 노트를 삭제 다시 동기화를 진행하면 될 거라는 메일을 받습니다.
하지만 해결되지 않았죠. 제가 보기에는 단순히 윈도우즈용 에버노트의 문제가 아니었거든요. 안드로이드 에버노트도 그렇고 에버노트 사이트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어요. 해결되지 않는다는 메일을 다시 보냈고 11:39 관련 부서에 내용을 전달 확인 후 연락한다는 메일이 도착했고 오늘 05:05분에 서버 정기점검 과정 중 일부에서 동기화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동기화가 불가했다는 보고를 받았다는 내용과 함께 현재 정상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물론 저는 그보다 한참 전인 어제 16:00 경에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었고요. 사실 에버노트 쪽의 문제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습니다. 하나의 프로그램 오류가 아닌 제가 확인 한 모든 환경(윈도우즈, 안드로이드, 웹)에서 모두 이상이 있었고 로그를 봤을 때 자꾸 서버 에러가 보이더라고요.
여기까지가 해결 과정이었는데 뭔가 한 거 없이 저절로 해결 돼버렸네요. 그런데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진짜 이유는 이제 시작입니다. 오늘 아침에 도착한 메일에 에버노트 서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알려주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