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안드로이드 폰을 중심(?)으로 위치 기록 사용을 하고 있다면 구글에서 내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있는데 그 위치 정보를 보여 주는 기능입니다.
구글 맵의 메뉴 중에 [내 타임라인]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예전에 내가 갔던 곳을 확인하는 경우에 사용하는데 가계부를 정리 중 영수증도 없고 사용금액이 기억나지 않는 항목이 있어서 '내가 그때 어디 갔었지? 찾아봐야겠다'라는 생각으로 접속을 했는데···
어라! 400 error 가 발생을 합니다. 게다가 에러 메시지는 Your client has issued a malformed or illegal request라고 하네요. 번역을 해보면 조작 또는 불법적인 요청이랍니다.
'이게 뭐지? 내가 뭘 했는데???'라는 생각이 들며 해결책을 찾아봤는데 뭐 쿠키를 지우고 하면 된다는 의견이 많지만 쿠키를 지워도 여전히 동일한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러다 Google 지도 사용자 게시판에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구글 첫 페이지의 하단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고 검색 설정으로 이동하거나 https://www.google.co.kr/preferences 링크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아래에 지역 설정을 보시면 대부분 현재 지역에 체크되어 있을 텐데요. 이를 미국이나 다른 지역을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시 구글맵의 내 타임라인으로 이동하시면 정상적으로 페이지가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의 국내 지도반출 문제 대책이나 이와 유사한 이유로 구글이 지도사용 편의 기능을 막은 건지 방통위나 기타 기관의 요청에 의해 차단한 건지 정확한 이유는 알 수가 없네요.
어쨌든 구글이 자의나 타의로 막은 거라면 400 에러 페이지를 보여줄게 아니라 그 이유를 보여줘야 하는 게 아닐까요? 뭔 일을 이렇게 하는 걸까요? 국내에서 버는 돈이 어마어마한 걸로 알고 있는데 서비스 이렇게 하면 안 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