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인가? 동생한테 카톡을 보냈어요. 강원도에도 코로나 19 확진자가 늘고 있다는 기사를 보니까 괜히 걱정되더라고요. 그랬더니 동생이 차량용 청소기를 알아봐 달라고 하더라고요. 아버지가 홈쇼핑을 보고 동생에게 이야기를 했나 보던데 아버지가 본 청소기는 차량용이라기보다는 그냥 미니 무선 청소기 급이었는데 아버지에게 휴대용 청소기는 큰 기대 없이 가볍고 쉽게 사용하는 거 구매해서 쓰는 게 좋다고 설득해서 알아보고 결정한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가 바로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랍니다. 제 동생이 두 개를 구매해서 저랑 아버지 쓰라고 보내줬네요.
해외 구매 제품이라서 그런 걸까요? 두 개가 한 번에 안 오고 하루에 하나씩 도착을 했어요. 샤오미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지도 꽤 된 거 같은데 아직 모든 제품을 다 출시하는 게 아니고 제품에 따라서 정식 출시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해서 헷갈리는데 이 제품은 아직 정식 출시를 하지 않아서 직구를 하거나 해외 구매를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해요.
너무 고가의 제품은 A/S가 불가능한 제품 같은 경우 부담이 있는데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는 3만 원대 가격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초기 불량만 아니라면 딱히 고장인 날 제품은 아니고 1년이나 2년 사용하다 문제가 생길만한 건 배터리인데 배터리 교환비용이나 새로 구매 비용이나 비슷할 거 같아서 이런 제품은 가격만 맞으면 그냥 해외 제품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상자 측면에는 제품의 특징이 아이콘과 함께 한자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양쪽 다 동일한 아이콘이네요. 한자는 뭐라고 쓰여 있는지 번역이 불가능했어요.
상자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이 적혀 있는데 역시나 전부 한자라서 잘 모르겠어요. 번역이 가능한 건 Type-C 충전 단자가 있고 배터리 용량은 2000mAh라는 거네요.
상자에 있는 비닐을 뜯어내고 열어주면 제품이 깔끔하게 포장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본체와 구성품 모두 흰색으로 깔끔하게 비닐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알아볼게요.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 본체와 브러시 흡두, 틈새 흡두가 있고 USB Type-A이랑 USB Type-C 케이블 그리고 사용 설명서가 있는데 이 사용 설명서는 "아이고 아무 의미 없다." 소리가 절로 나오더라고요.
설명서 없이 그냥 직접 알아봐야겠습니다.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는 흰색의 이쁜 텀블러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스펙상 무게는 약 0.5kg이라는데 보는 것에 비하면 꽤 무거워요. 아무래도 배터리 때문인 거 같은데 크기는 작아 보이는데 들어보면 순간 놀랄 정도로 무게감이 있네요.
상단에 투명한 플라스틱 부분이 바로 먼지통인데 크기가 상당히 작아요. 다른 리뷰들을 찾아보면 이 작은 먼지통이 유일한 불만이라고 하는 거 같더라고요. 이 먼지통은 뒷면에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위 사진이 잠겨 있는 상태고 우측으로 돌려주면 먼지통 분리가 됩니다.
이렇게 분리가 되는데 이렇게 분리해서 청소를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먼지통을 분리하고는 여과망을 분리해야 하는데 여긴 별도의 잠금장치는 없고 접혀 있는 손잡이를 세우고 손잡이를 잡아당겨주면
이렇게 먼지통에서 여과망이 분리가 됩니다. 어렵지 않아요.
이렇게 분리된 여과망은 또 필터와 분리가 가능한데 사진 하단 부분에 보면 작은 플라스틱 보이시나요?
여기를 살짝 돌려주면 이렇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여과망과 헤파 필터 이중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 헤파 필터도 물청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청소 후는 완전히 말려서 사용을 해야 할 거 같아요. 그리고 헤파 필터는 소모품으로 별도 구매가 가능한데 정식 출시가 안 된 제품이라 필터도 직구로 구매를 해야 할 거 같아요. 한 번 알아보니까 9,000원대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단 먼지통은 별도로 잠금 버튼이 있어서 저 스위치를 아래로 내려주면
이렇게 뚜껑이 열려요. 청소 후 먼지만 버릴 때는 이렇게 먼지통 뚜껑만 열고 툭~ 툭~ 버리면 청소 끝~
상단에 저 부분은 청소기 전원을 켜주면 자동으로 살짝 열리면서 먼지를 빨아들이고 전원을 Off 하면 자동으로 닫혀서 들어간 먼지가 다시 나오는 걸 막아주는 구조로 되어 있어요.
하단에는 충전을 위한 USB Type-C 단자가 있은데 여기에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서 충전을 하면 되겠죠. 샤오미는 이런 충전 단자는 전부 Type-C 단자라서 좋아요. 다른 업체들은 가격대에 따라서 아직도 마이크로 5핀 단자를 사용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거든요.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는 이렇게 기본 액세서리로 들어있는 틈새 흡두를 연결해서 자동차의 의자 사이 틈이나 집에서의 소파 사이 침대 밑 같은 곳도 청소가 가능해요.
틈새 흡두와 브러시 흡두를 연결해서 조금 더 길게 흠집 날 만한 곳 청소도 가능하고
브러시 흡두만 연결해서 디스플레이 같은 흠집 나기 쉬운 곳을 조금 더 부드럽게 먼지 제거하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샤오미 미지아 차량용 핸디 무선 청소기는 전원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1단계 한 번 더 클릭해서 2단계로 파워 조절이 가능합니다. 스펙상 최대 흡입력은 13,000Pa로 되어 있는데 이 흡입력 단위가 청소기 업체마다 다르더라고요.
샤오미를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Pa(pascal) 다이슨은 AW(airWatt) 그리고 W(Watt)를 사용하는 곳도 있어요.
복잡한 거 빼고 대략 1W = 1AW = 100PA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 출처: 무선청소기 흡입력 단위, AW, PA, W 비교.
그럼 2014년 출시된 다이슨의 경우 100AW라고 하니까 스펙상으로는 그 당시 다이슨 무선 청소기 흡입력보다 조금 센 편이지만 유선 청소기는 기본으로 200AW이상이 나오니까 유선보다는 흡입력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시간은 1단계, 2단계에 따라서 30분~9분까지라고 하는데 보통 2단계로 빠르게 9분 내 청소한다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이 청소기로 집안 청소를 하겠다고 하시는 분은 당연히 없겠죠? ლ(╹◡╹ლ)
차량 또는 책상 근처에 두고 먼지가 보일 때마다 간편하게 딸깍 버튼 클릭해서 사용하기에는 참 좋은 제품이에요. 물론 이런 해외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A/S가 안된다는 건 꼭 인지하시고 A/S 포기해도 괜찮다 싶은 가격에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나쁠 건 없을 거 같아요. 생각보다 샤오미 제품이 고장도 잘 안더라고요. 보안 관련해서는 조금 불안한 게 있지만 이런 청소기 같은 통신 기능 없는 제품은 가성비가 좋아서 전 종종 사용하게 되네요. O(∩_∩)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