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옛날과자라고 부르는 전병, 요즘은 길거리에서 1톤 트럭에서 팔거나 휴게소에서 종종 볼 수 있죠? 그 전병을 제가 사는 곳(화성시)에서 아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많이 구매를 하는데요.
바로 호미제과입니다.
호미제과는 경기도 화성시 배양길에 있는 전병공장이에요. 화성시 사람들은 전병하면 이곳을 많이 이용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평일 근무시간에는 직원분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하고 평일 17시 30분 이후나 휴일에는 공장 한쪽에 마련되어 있는 무인가게를 이용해서 구매를 할 수 있어요. 명절 같은 특별한 날을 제외하고는 쉽게 구매가 가능하죠. 명절에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아서 일찍 가지 않으면 구매가 불가능할 정도로 인기가 있어요.
무인가게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가게라고는 하지만 그냥 창고에 저렇게 전병이 박스채로 쌓여 있고 우측에 보이는 우체통에 돈을 넣고 박스를 가져가면 되는데요. 1박스(1.6kg)의 가격은 11,000원이에요. 예전에는 10,000원이었는데 몇 년 전에 1,000원이 올랐어요.
반대쪽에는 박스를 담아갈 수 있게 쇼핑백까지 마련되어 있으니
이렇게 담아가시면 된답니다. ^^ 저는 종종 부모님 간식거리로 선물하거나 회사에 한 박스 사가지고 가서 직원들하고 나눠 먹기도 해요.
구성은 이렇게 되어 있어요. 총 5종류의 전병이 있는데 5종류의 이름은 정확히 모르겠는데 전 가장 우측에 있는 걸 제일 좋아해요. ^^ 화성시로 이사 오고 나서 처음 여기 과자를 먹었을 때 길에서 사 먹는 것에 비해 확실히 맛이 있어서 몇 년째 잘 이용하고 있네요.
전병 좋아하신다면 수원이나 화성시 오신 김에 한번 드셔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단 공장 위치가 대중교통으로 가기에는 좀 힘든 곳이라 차를 이용하시는 게 수월하실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