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담덕이의 탐방일지 유입 경로를 보니까 레드마인 시간 설정이라는 유입 키워드가 눈에 띄더라고요. 그래서 유입 키워드들을 조금 살펴봤더니 레드마인 관련 검색어들이 꽤 보이는 거 같은데 아마 연초가 되니까 회사에서
"올해 우리도 프로젝트 관리 툴 도입해서 써 보자. 한 번 알아봐"
뭐 이런 이야기가 나온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시 해 보면서 저도 올해 회사에 레드마인을 설치하고 사용하면서 겪었던 시간대 설정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보냈던 시간이 생각나서 간단하게 정말 너무 쉽게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제가 한참 레드마인을 다니던 회사에 도입하고 전 직원들이 다 사용하도록 정착하던 때는 단독 가상화 서버에 직접 설치를 해서 운영을 했기 때문에 단순히 서버 시스템의 시간을 변경하는 것으로 해결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제가 집에서 사용 중인 그리고 회사에 구축한 레드마인은 시놀로지 NAS의 패키지를 이용해서 사용 중인데 이 경우 도커를 이용하거든요.
그런데 이 도커의 기본 시간대 설정이 GMT+0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시간보다 9시간이 느려요. 그래서 처음에는 환경 변수를 설정해서 어떻게 해 보려고 했으나 실패하고 도커를 말 때 시간 세팅을 바꿔볼까 시도했지만 또 실패.
그러다 정말 너무 어이없게 레드마인의 설정 기능에서 시간대 변경 기능을 제공하는 걸 발견했는데요.
우측 상단에 내 계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내 계정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 페이지에서 ② 네모 처진 곳을 보면 시간대 선택을 할 수 있는 select box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내가 있는 곳의 시간대를 설정하고 저장을 하면 레드마인의 모든 시간 정보가 내가 설정한 시간대로 표시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전에는 없었던 기능 같은데 몇 버전부터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제가 사용중인 Redmine 3.3.10.stable 버전 이후부터는 다 지원이 되는 거겠죠?
이 기능이 좋은 이유가 하나의 레드마인으로 시간대가 다른 곳에 있는 사람들과 협업을 할 때도 각자의 시간대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이건 진짜 좋은 기능 같네요.
앞으로는 레드마인 시간 설정 때문에 서버의 시간을 바꾸거나 할 필요 없이 이 기능을 이용해서 편하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