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레드마인 관련 포스트를 작성하게 됐네요.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 또다시 레드마인을 도입해 보려고 제안서를 작성하고 결재 올리면서 이것저것 새로운 세팅을 하고 있는데요.
레드마인은 기본적으로 문서와 파일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는 모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기능들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전에는 그냥 SVN으로 문서를 관리하고 저장소 모듈로 연결을 하거나 별도로 관리하고는 했었는데 이번에 DMSF라는 문서 관리 시스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을 발견하고 테스트를 해보고 있는데 이거 하나로 모든 문서 관리가 가능하겠더라고요.
설치가 다른 레드마인의 플러그인처럼 한 번에 되지는 않고 몇 가지 작업을 수동으로 해줘야 하는데 이건 아마 레드마인 버전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현재 시놀로지 NAS에서 패키지로 제공되는 레드마인을 설치해서 사용 중이고 해당 레드마인의 최신 버전이 3.3.6.stable이라 DMSF는 1.6을 적용했어요. 설치 방법에 대한 건 다음 포스트에서 다뤄보기로 하고 본 포스트에서는 DMSF의 특징에 관해 설명해 볼게요. 레드마인 사이트의 플러그인 페이지에 등록된 DMSF 위키 페이지의 특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디렉터리 구조
레드마인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문서나 파일 모듈은 디렉터리(폴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검색 기능이 있어서 검색으로 찾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디렉터리 기능으로 분류를 하는 게 익숙하다 보니 이 기능이 있고 없고는 큰 차이가 날 수밖에 없죠.
문서 버전 및 히스토리 관리
문서 및 파일 업로드를 하게 되면 위와 같이 파일명과 별개로 제목과 설명을 작성할 수 있고 0.1 또는 1.0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물론 0.1, 1.0 이 아닌 다른 버전도 입력할 수 있고 이렇게 업로드 후 같은 파일명으로 업로드 시 해당 문서가 업데이트되고 히스토리 관리까지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전 버전의 파일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고요.
문서 잠금
업로드된 문서 및 디렉터리 전체를 잠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 및 파일의 우측에 자물쇠 아이콘으로 잠금 및 잠금 해제할 수 있는데 잠금 된 디렉터리 및 파일의 경우 파일의 수정 및 삭제 등이 불가능해집니다.
전자메일로 문서 또는 링크 전송
파일 또는 디렉터리를 선택하고 메일 아이콘을 클릭하면 레드마인 내에서 선택한 파일 또는 디렉터리를 첨부파일 또는 접속 링크를 발송하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파일을 보내기 위해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메일에 첨부하는 과정을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하죠.
이외에도
문서 승인 Workflows 구성할 수 있고
문서의 다운로드 횟수와 다운로드한 사람에 대한 관리 기능
Redmine 활동과의 통합
문서 태깅
등의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런 모든 기능이 DMSF 무료 플러그인 하나로 해결이 되니까 너무 좋더라고요. 저는 이 플러그인 설치하고 기존의 문서와 파일 모듈은 사용 중지해 놨어요. 일단 DMSF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는 설치방법에 대해서 포스트 하고 기회가 된다면 실제 제가 테스트한 기능들이나 활용 방법들에 대해서 추가로 포스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