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가 진행됐었습니다. 원래는 2021년 9월 17일부터 10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되었다가 11월 1일에 재개를 했었거든요.
이 소식을 뒤늦게 확인한 우리 가족은 작년 11월 6일 토요일에 수원화성 화서문을 찾았습니다. 아~ 예상은 했지만 주차장이 정말 지옥이더라고요.
화홍문공영주차장
방문일: 2021년 11월 06일
위치: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팔달로 280 (우) 16268
근처 주자창은 당연히 주차가 안 될 거라 생각하고 장안문을 지나 화홍문 공영주차장까지 갔는데 여기 주차장이 크기가 제법 있는 곳인데도 주차 자리가 없어서 몇 바퀴를 돌고 돌아 겨우 주차할 수 있었어요. 수원화성 장안문이나 화서문을 보러 오셨다면 여기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게 제 정보로는 가장 편합니다. 참고하세요.
그렇게 힘들게 주차를 하고 찾은 장안문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주변을 둘러봐도 지나가는 사람들만 있을 뿐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를 보는 느낌이 아니더라고요. 이때까지만 해도 장안문과 화서문을 헷갈리고 있었거든요. 여기를 지나서 더 수원역 방향으로 조금 더 걸어가야 화서문이 나오고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는 화서문에서 한다는 걸 뒤늦게 검색해서 알아본 우리는 아이들을 재촉하며 다시 이동합니다. 시작시간이 거의 다 되었거든요. 아이들도 우리 부부도 마음이 조급해집니다.
그런데 가다 보니 또 굳이 급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게 하루 한 번 공연하는 게 아니고 저녁 6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매시 00분, 30분에 총 6회 상영을 하는 거라 못 보면 다음 공연 보면 되는 거라서 그냥 천천히 구경하면서 가기로 합니다. 수원 화성이 또 야경이 참 이쁘고 볼만하거든요.
사진 찍고 영상 찍는 거 좋아하는 가람이는 아빠를 따라서 열심히 사진 촬영을 합니다. 오른쪽 사진에 사진 찍고 있는 사람이 바로 가람이랍니다.
그렇게 도착한 화서문에서 이제 막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 "만천명월(萬川明月) 정조의 꿈 빛이 되다"가 시작되었습니다. 성벽을 스크린 삼아 화려한 레이저쇼가 정조 이산의 마지막 호였던 만천명월을 테마로 초대형 미디어아트[각주:1]쇼가 펼쳐졌어요.
이렇게 건물의 외벽에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투사하는 것을 미디어파사드라고 한다고 하네요.
만천명월이 무슨 뜻인지 궁금해서 찾아봤는데요. 정조대왕의 여러 호 중 말년에 쓰셨던 호가 만천명월주인옹 (萬川明月主人翁)이라고 하고 달(왕) 빛이 만천(백성)에 비추듯 모든 백성에게 왕의 덕이 고루 비치도록 하겠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에서는 바로 정조의 그 꿈을 빛이 되는 미디어아트를 기획하고 미디어파사드 작품으로 우리가 만나 볼 수 있게 된 거죠.
여기서도 우리 가람이의 촬영 열정은 식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 모두 웃으며 때로는 탄성을 지르며 즐겁게 관람하고 있는데 가람이는 아빠, 엄마도 신경 쓰지 않고 열심히 자신의 카메라에 모든 걸 담고 있어요. 🥲
모든 공연이 다 레이저로만 이루어져 있지는 않습니다. 제가 이런 분야는 잘 몰라서 표현을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는데 실제 예술가들이 나와서 화려한 빛 속에서 다양한 춤과 액션을 보여주는 공연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화려한 공연이 모두 끝나면
엔딩 크레디트가 나오고 엔딩 크레디트까지 다 보고 나면 출구 표시까지 레이저로 쏴주는 재치까지 볼 수 있었어요. 약 20여 분의 화려한 축제가 끝나고 다시 주차장으로 이동을 했는데요.
그래도 축제라고 이렇게 포토존도 설치되어 있고 다트 던져서 선물 받는 작은 행사도 진행되고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 두 아들 멋지게 포즈 잡고 인증 사진도 남기고 다트 게임으로 핫팩이랑 책갈피도 선물을 받기도 했답니다.
그리고 언젠가부터 여기 건물이 있긴 했는데 제가 관심이 없었던 건지 그동안 전시가 없었던 건지 여기가 전시관 건물이었다는 걸 이날 처음 알았는데요.
"정조가 그린 달빛" 스마트 전시관이라고 해서 작은 전시가 열리고 있었어요.
조선시대의 그림들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전시하고 있었고 정적인 그림이 아닌 살짝 움직임이 있어서 더 즐겁게 관람할 수 있는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전시였어요.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글 작성이 너무 늦어져서 발행을 중지해야 했나 고민했는데 2022년 올해에도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가 진행된다고 하더라고요. 2022년 9월 3일 토요일부터 2022년 10월 2일 일요일까지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제가 보여드리는 2021년 수원화성 미디어 아트쇼에 대한 내용을 보시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2022년 9월에 시작될 2022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를 준비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서 이렇게 늦게나마 발행해 봅니다.
위 영상은 제가 직접 촬영한 1분 정도의 영상인데 아무래도 사진으로는 현장의 그 느낌 전달이 충분할 거 같지 않아 그냥 날것의 영상을 업로드했어요.
혹시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공식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수원문화재단 사이트에서 전체 영상과 하이라이트 영상도 보실 수 있답니다.
미디어아트: 대중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을 가진 매체를 미술에 적용시킨 예술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