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할 제품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마그네틱 케이블입니다. 자석 케이블 또는 마그네틱 케이블이라고 불리는 케이블인데 3가지 타입을 지원하는 케이블인 데다가 360도 + 180도 무려 540도의 회전 반경을 지원하는 유용한 케이블이랍니다.
주문은 2022년 12월 11일에 해서 12월 17일에 받았으니까 배송은 6일이 걸렸네요. 포장은 단출합니다. 반투명한 비닐 캡에 케이블이 들어 있어요.
케이블 길이는 약 1m 정도이고 패브릭 소재로 되어 있어서 단선 걱정은 조금 덜 할 거 같아요. 이건 장점이죠.
한쪽은 USB Type-A 단자로 되어 있고요.
반대쪽은 3가지 타입, 마이크로 5핀, Type-C, 애플의 라이트닝 단자를 지원합니다.
저 3가지 타입이 모두 자석으로 결합되는 방식이라서 3가지 단자를 주렁주렁 달고 다니는 게 아니라 원할 때 필요한 것만 착 붙여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런 걸 마그네틱 또는 자석 케이블이라고 부른답니다.
단자를 떼면 케이블은 이렇게 생겼어요. 위에 있는 3가지 타입의 단자를 여기에 붙여서 3가지 종류의 케이블로 사용가능한 거죠.
게다가 이 케이블은 이렇게 180도 꺾여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꺾임 때문에 거치되는 장소에 따라서 아주 유용합니다.
마이크로 5핀 단자를 붙이면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저 단자 끝부분이 180도 그리고 3가지 타입의 단자가 360도 회전이 되니까 상품 페이지에는 540도 회전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
단자 끝에는 작은 LED도 있어서 전기가 통하게 되면 불이 들어와서 바로 확인이 가능해요. 이것도 장점 맞죠? 🙂
이렇게 사용성 면이나 내구성 면에서 좋아 보이는 마그네틱 케이블인데 큰 단점이 하나 있어요. 이 점 때문에 메인 케이블로 사용을 못하고 있는데요. 그건 바로 낮은 출력 전압입니다. 아내 폰인 갤럭시 S22에 충전을 위해 연결해 봤는데요. 84%에서 100%까지 출력하는데 31분이나 걸린다고 표시가 되네요. '응? 왜 이렇게 느리지?'
뭔가 이상해서 바로 USB 테스트기를 가지고 전력을 확인해 봤는데요.
헉! 전력이 5W 밖에 안 나오네요. 데이터 통신도 되고 충전도 할 수는 있는데 출력이 너무 낮아요.ㅏ 이러면 절대 메인으로 사용할 수 없죠. 하지만 이게 또 필요한 경우가 있긴 해요. 예를 들어서 얼마 전 리뷰했던 카카오프렌즈 데일리 미니 가습기 같이 9V 미만 충전기를 사용해서 전력을 공급해야 하는 장치 같은 경우 고속 충전기에 이 케이블을 연결하면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거죠.
다양한 사용성과 패브릭 케이블이 적용되어 단선에 강한 장점이 있지만 전력이 너무 낮아서 메인으로 사용하기는 아쉬운 마그네틱 케이블이지만 사용하려고 하는 장비에 따라서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마그네틱 케이블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