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그러니까 2024년 12월 1일부터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해야 하는 거 아시나요? 2021년 11월 30일 개정된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 대상이 7인승 이상 차량에서 5인승 이상 차량으로 확대되었고 실제 단속까진 3년의 유예 기간을 두었습니다. 그 3년이 되는 해가 올해인 거고 1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이 되는 거죠. 회사에서 이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를 했었는데 직장인 점심 메뉴 탐방을 함께 하는 고정 탐방원 중 한 명이 이야기를 하고 며칠 후 소화기를 가지고 왔습니다. 제 것도 함께 구매를 해서요. 😊
이렇게 마련된 차량용 소화기 한울방재 소방연구소의 랩07 차량용 소화기 소개해 드릴게요.
분명 소화기인데 소화기 느낌이 아니죠? 상자를 보면 우주인이 우주복을 입고 있는데 등에 맨 가방(?)에 소화기가 들어 있다는 걸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측면에는 소방연구소의 맞춤형 소화기라고 영어로 적혀 있고 상자를 열면 '소방연구소 LAB!07은 소화기 설치를 법적 의무화 하는 모든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 캠핑, 가정, 상업공간,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라고 적혀 있어요.
상자를 열면 이렇게 하얀색의 소화기와 구성품을 볼 수 있는데요. 소화기 하면 떠오르는 빨간색이 아닌 흰색일 뿐인데 기존 소화기와는 다른 느낌이 듭니다. 소화기 외에도 소화기를 고정하기 위한 전용 차량용 스트랩과 소화기 점검표 및 품질보증서 그리고 우주인과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스티커가 구성품으로 들어 있고 소화기 본체와 스트랩에는 LAB!07이라는 라벨이 붙어 있고요.
소화기 뒷면에는 소화기에 대한 설명과 종별 및 형식 등이 적혀 있는데 여기에 '자동차겸용 소화기'라고 쓰여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할 때에는 반드시 겉면에 ‘자동차겸용’이라는 표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차량용 소화기와 일반 소화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진동시험을 거쳤는지 여부로 자동차용 소화기의 경우 관련 규정에 따라 상하진동을 일으키는 시험을 2~4시간까지 거친 뒤 파손이나 변형이 이뤄지는지 여부를 검사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량용 소화기는 현재 A, B, C 분말 소화기만 법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이 점도 알고 계시면 좋겠죠.
하지만 이것저것 따지기 힘드니까 '5인~7인 승용차의 경우 꼭 자동차겸용 소화기 표시가 있는 1 단위(0.7kg) 이상의 소화기를 구비한다'로 알고 계시면 될 거 같아요. 한울방재 소방연구소 랩07 차량용 소화기는 위 조건을 다 갖춘 소화기라는 거죠.
새 소화기니까 압력게이지는 당연히 정상(녹색위치)이고 노즐이 긴 호스 형태가 아닌 확성기 같은 모양으로 짧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아! 그리고 안전핀과 손잡이에 봉인 줄이 있는데 이걸 미리 끊어야 되는 의류에 있는 택 같은 걸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던데 이 봉인 줄 그냥 두셔야 됩니다. 소화기의 안전핀이 혹시라도 빠지는 걸 방지하기 위한 용도이고 안전핀을 뽑거나 돌려주면 쉽게 끊어지니까 사용할 일이 없다면 절대 제거하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한울방재 소방연구소 랩07 차량용 소화기에 들어 있는 특별한 구성품인 스티커를 보여드릴게요. 이 스티커로 소화기지만 힙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더라고요. 저는 이 스티커를 어디에 쓰는 걸까? 생각하면서 판매 사이트를 찾아봤더니 '나만의 소화기 커스텀'을 위한 스티커라고 하더라고요. 소화기를 자신의 취향대로 꾸미기 위한 용도로 요즘 노트북에도 스티커 붙이는 분들 많잖아요. 그렇게 소화기에도 스티커를 붙여서 꾸미는 용도로 사용하라고 제공되는 건데 상당히 많은 스티커가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이 스티커가 랜덤 증정이라고 하는 걸 보면 제가 받은 스티커 말고 다른 디자인의 스티커도 있다는 거겠죠? 물론 제 소화기는 흰색 그대로 보관 중이고 저 스티커들은 우리 집 두 아이가 사이좋게 나눠서 가지고 갔답니다. 😊
아직 6개월의 시행 기간이 남아있지만 미리미리 알아보시면서 한울방재 소방연구소 랩07 차량용 소화기도 한 번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리며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포스트는 여기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