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최근 퀄팩 모듈러 크로스백 포스트에서 댓글을 보면 크라우드펀딩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알긴 하지만 일반적인 쇼핑과 다른 생소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서 저도 잘 모르지만 제가 아는 범위에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란?
무언가를 하기 위한 자금이 없는 사람들이 SNS를 이용해 소규모 후원을 받거나 인터넷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다수(crowd)에게 자금을 모으는 행위를 뜻합니다.
최초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는 2008년 1월에 시작한 인디고고 가장 유명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는 2009년 4월 시작한 킥스타터 그리고 국내에서는 제가 이용 중인 와디즈가 있겠네요.
저도 인디고고와 킥스타터는 알고만 있는 거지 사용 중이지는 않아요. 아무래도 영어라는 거대한 장벽도 있고 크라우드펀딩은 이미 나와 있는 제품을 비교 검토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투자의 개념이 있다 보니 꺼려지는 점이 없지는 않더라고요.
일단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여기까지고 그럼 제가 이용 중인 와디즈를 가지고 크라우드 펀딩 그중에서도 리워드에 대한 것만 알아볼게요.
리워드(reward)란?
크라우드펀딩은 크게 투자와 리워드라는 개념으로 분류가 돼요. 투자는 흔히 알고 있는 투자와 같아요. 어떤 제품이나 사업에 투자를 해서 이윤이 날 경우 그 이윤을 배당(?) 받는 건데 저는 투자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으니 그냥 넘어갈게요. 그리고 제가 직적 경험한 리워드에 대해서 제가 알고 있는 내에서 한번 정리해 볼게요.
회사나 개인이 어떤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한 경우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집 서포터들이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보고 미리 자금을 지원하기로 약속을 하고 정해진 목표 금액에 도달한 경우 실제 결제가 진행되고 리워드를 제공하는 방식이에요.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예로 제가 최근에 구매한 퀄팩 모듈러 크로스백을 기준으로 설명해 볼게요.
원하는 리워드를 검색하고 선택한다.
선택된 리워드에 대한 안내 페이지를 보고 검토한다.
다양한 리워드 중 내가 진행할 리워드를 펀딩하고 결제 정보를 등록한다.
(이때 바로 결제가 되는 게 아니에요. 일종의 예약만 한다고 보시면 돼요.))
펀딩 완료일까지 대기
펀딩이 성공(목표 금액 달성) 하면 이때 등록된 결제 정보로 실제 결제가 이루어진다.
(펀딩이 실패한다면 결제가 진행되지 않아요.)
프로젝트 일정에 따라 제품이 생산되고 배송이 진행된다.
위와 같은 방식이에요. 어떻게 보면 그냥 인터넷 쇼핑과 비슷하지만
펀딩에 참여했다고 바로 결제가 되지 않는다는 점
펀딩이 성공했다고 바로 배송이 되지 않는다는 점
펀딩을 진행한 주체의 사정에 따라 배송이 지연 심지어 안될 수도 있다는 점
등의 차이가 있어요.
제가 알기로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큰 피해가 없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외국의 경우에는 어마어마한 금액의 피해 사례도 있었고 실제 받은 리워드(제품)의 완성도가 엉망인 경우도 꽤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예로 다 지어진 아파트를 보고 사는 게 아니고 모델하우스만 보고 사는 것과 비슷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