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HDMI SWITCH를 하나 구매했는데요. 그동안 한 번 사용해 볼까 생각을 하긴 했었는데 막상 또 사용할 일이 있진 않더라고요. 그런데 이번에는 사용할 일이 생겼네요. 그런데 막상 사려니 뭐가 좋은지 모르겠고 가격차이는 꽤 많이 나고 저는 뭐 대단한 걸 바라는 게 아니라서 그냥 저렴한 걸 찾아서 구매해 봤습니다. 꽤 오래 찼았는데 4K는 쓸 일이 없지만 가격 저렴한 제품이 4K까지 지원을 하는 제품이 있어서 구매했습니다.
HDMI 케이블은 뭐 특별한 거 있나요? 그냥 적당한 길이 그리고 버전은 2.0 그리고 가격 저렴한 모델.
4K 60Hz까지 지원된다고 하니 스펙상으로는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 차고 넘치네요. 전 회사에서 4K 지원되는 모니터가 단 하나도 없거든요. 물론 집에서도요. ㅜㅜ
그럼 이번 개봉기의 주인공인 HDMI SWITCH를 살펴볼까요. 뭐라고 되게 많이 적혀 있는데요. 그냥 좋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이런 곳에 단점이 적혀 있는 건 본 적이 없네요. 대충 좋은 점을 적어보면 무손실 4K UHD 출력 지원이 되는 제품입니다.
제가 구매하는 제품들이 대개 그렇듯 이 제품 역시 구성품은 단출합니다. 그리고 가격이 저렴한 만큼 포장에서 뭔가 고급스러움은 찾아볼 수 없네요. 중고라서 더 그런 걸 수도 있겠네요. ( ̄ ‘i  ̄;)
구성품을 확인해 볼까요. 셀인스텍 HDMI SWITCH 3TO1 선택기 본체와 리모컨 그리고 외부 전원을 위한 케이블과 사용자 설명서 이렇게 들어 있네요. 국내 정식 수입 제품인 거 같은데 사용자 설명서에는 한글이 전혀 없어요. 영어만 적혀 있네요. 설명서를 봐야 할 만큼 사용법이 복잡하지는 않지만 조금 거시기하긴 합니다.
셀인스텍 HDMI SWITCH 3TO1 선택기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하단에는 HDMI OUTPUT 단자와 DC 5V 외부 전원 단자가 있고요.
상단에는 HDMI INPUT 단자 3개가 나란히, 이 제품 하나로 최대 3개의 장비를 연결할 수 있다는 뜻이죠. 아~ 뜬금없지만 여기서 이 제품의 용도를 설명해 보자면 모니터는 하나인데 노트북이 두 개이거나 노트북 또는 태블릿 같은 장비를 하나의 모니터에 연결해서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장비의 출력을 하나의 모니터로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장비랍니다.
글로 설명하는 거보다 이렇게 그림으로 보시는 게 좋겠죠. 쿠팡의 판매 페이지에 있는 이미지인데요. 이런 용도로 사용하는 제품이랍니다.
자~ 그럼 다시 셀인스텍 HDMI SWITCH 3TO1 선택기 + 리모컨 세트, HS3TO1을 살펴볼게요. 상단은 3개의 INPUT 단자가 활성화되면 빨간 불이 들어오는 표시등이 있고 3개의 INPUT 단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선택 버튼이 큼지막하게 있네요. 그런데 좌측에 HDMI SWITCH 3TO 1 4K ULTRA HD를 굳이 저렇게 크게 인쇄해 놓을 필요가 있었을까요? 한눈에 확 들어오긴 하지만 촌스럽다는 느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어요.
그리고 바닥은 뭐 별 거 없어요. 전체적으로 엄청 가볍고 고급스럽지 않은 플라스틱 재질이고 중고라서 그런지 흠집이 꽤 많이 나 있어요. 중고가 아니라도 흠집이 쉽게 날 재질이긴 합니다.
마지막으로 HDMI Switch 리모컨인데 본체에 있는 SELECTED 버튼이 있지만 이 리모컨으로 멀리서 조작도 가능하답니다. 아무래도 편하게 이용하려고 구매한 건데 본체만 있으면 아무래도 케이블 정리도 힘들고 불편할 수밖에 없죠. 하지만 리모컨으로 책상에서 손을 뻗지 않고도 편하게 똑똑똑 변환이 가능해요.
적외선 방식이라 셀인스텍 HDMI SWITCH 3TO1 선택기 + 리모컨 세트, HS3TO1 측면에 있는 적외선 수신부를 가리지 않도록 위치 조정을 하긴 해야겠지만요.
배터리는 단추형 전지로 CR2025를 사용합니다. 이 배터리 하나로 얼마나 가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100% 마음에 드는 제품은 아니지만 저렴하게 제가 원하는 구성은 가능하게 해 주는 제품입니다. 가성비 있는 HDMI 셀렉터를 찾으신다면 이 제품이 답일 수 있겠네요. (〃 ̄︶ ̄)人(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