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수술 후 집에만 있을 때 아이들과 함께 본 영화가 있어요. 국내에서는 1988년에 개봉을 하고 2015년에 재개봉을 했던 영화. 한때 설과 추석 때 안 보이면 이상하던 성룡의 영화.
요즘처럼 CG로 처리하는 게 아닌 아날로그만으로 감탄을 자아내게 했던 액션과 그 액션 속에 웃음까지 담아내던 성룡만의 액션을 볼 수 있는 영화죠. 바로 폴리스 스토리입니다.
폴리스 스토리 (1985) Police Story
관람일: 2021년 01월 09일
담덕이의 한 줄 평. 액션으로 시작해서 액션으로 마무리. 액션으로 볼거리와 웃음까지 책임지는 영화.
줄거리.
홍콩 경찰청의 특수기동대 소속 진가구 순경(성룡)은 낙천적인 성격과 뛰어난 능력으로 모든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특수 기동대 훈련을 마치고 본서로 돌아온 진가구는 동료들과 함께 악명 높은 마약밀매 조직인 구탐파 일당을 일망 타진하는 작전에 투입되어 범죄자들과 일대 격전을 벌인 끝에 두목인 구탐을 혼자서 체포하여 일약 경찰의 영웅이 된다. 서장은 부족한 증거를 보완하기 위해 구탐의 여비서인 셀리나를 무혐의 처리해 주는 대신 법정에서 구탐의 혐의를 입증해 줄 수 있는 증언을 해 줄 것을 요청하고 구탐의 부하들이 셀리나를 해치지 못하도록 재판이 열릴 때까지 보호하는 임무를 진가구에게 맡긴다. 그러나 증언을 탐탁찮게 여기는 셀리나는 진가구의 녹음기에 장난을 쳐놓은 뒤 달아나 버리고 셀리나 없이 재판정에 나간 진가구는 증언대에서 대망신만 당한다. 그 일로 구탐은 풀려나고 진가구는 징계를 받는다. 그러나 진가구는 이에 굴하지 않고 셀리나의 행방을 찾지만 구탐의 부하들의 함정에 빠져 셀리나를 구해내는 데엔 성공하나 대신 구탐의 끄나풀 노릇을 한 모순경을 죽인 살인범으로 누명을 쓰고 쫓기게 된다. 그러나 진가구는 포기하지 않고 구탐의 주위를 맴돌다가 자료를 ?내려던 셀리나를 잡으러 온 그들의 일당과 대격투를 벌여 마침내 구탐과 그 일당을 체포하고 셀리나의 도움으로 누명도 멋고 구탐의 범죄를 입증할 증거까지 함께 확보한다.
폴리스 스토리는 1985년 1편을 시작으로 2014년 폴리스 스토리 2014까지 현재 총 6편의 시리즈가 개봉을 했고 2022년 폴리스 스토리 2022까지 계획이 되어 있는 영화인데요. 저는 5편인 뉴 폴리스 스토리까지만 보고 폴리스 스토리 2014가 개봉했다는 것도 모르고 있었네요. 어쨌든 이렇게 오랜 기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성룡의 폴리스 스토리의 시작인 폴리스 스토리를 다시 봤습니다.
요즘은 성룡 씨의 나이가 나이인지라 최근 영화들에서는 예전의 그 화려한 액션에 비해 많이 약해(?) 진 듯한 액션을 보여주는 거 같긴 한데 폴리스 스토리에서의 진가구는 '이게 사람이 할 수 있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대단한 액션을 보여 줍니다.
영화 시작부터 마약 조직을 일망타진하는 과정 중에 대규모의 총격신과 산자락에 위치한 마을을 자동차로 다 부숴버리는 화끈한 차량 액션을 보여주는데 저 차량 액션 역시 CG가 아닌 진짜 액션이죠. 그리고 바로 이어지는 버스에 매달려서 마약밀매 조직의 두목인 구탐을 추격하는 추격신 역시 요즘 영화에서는 보기 힘든 액션들로 보는 즐거움을 제대로 선사해 줍니다.
제가 느끼는 성룡의 영화가 대부분 그렇지만 스토리가 참신하다거나 잘 짜여 있다거나 하는 건 아니지만 성룡의 영화는 분명 나름의 장점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폴리스 스토리가 성룡 영화의 진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초반의 화려한 액션 후 주인공인 진가구의 알콩달콩 러브라인이라던가 재판 과정에서의 개그 요소도 충분히 웃음을 전달해 주면서 어둡지 않고 밝게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충분히 괜찮은 영화죠.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명절 때마다 성룡의 이런 영화들을 보여줬던 거 아닐까 싶은...
폴리스 스토리는 처음에 화끈한 액션을 시작으로 중반에도 역시 아크로바틱 한 액션을 끊임없이 보여주면서 액션 안에서도 웃음을 전달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후반부 백화점 액션 역시 예전에도 그리고 2021년 지금에도 "대단하다"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는 스턴트 액션 영화의 교과서 같은 영화죠.
액션으로 시작해서 액션으로 진행하고 액션으로 끝나는 영화. 심지어 웃음 역시 액션으로 보여주는 영화.